실시간 뉴스



올해 국내 구글 인기 검색어 1위는?


2012 구글트렌드 발표

[김영리기자] 올 한해 한국인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던 검색어는 무엇일까?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가 5일 발표한 '2012년 구글 트렌드 검색어(Google Trending Search)'에 따르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1위로 꼽혔다.

구글 트렌드 검색어는 단순 검색 총량을 비교한 것이 아니라 2011년과 비교해 검색량이 급상승하면서 충분한 기간 동안 높은 검색량을 유지한 검색어를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최다 검색어보다 훨씬 더 입체적으로 올해의 사회, 경제, 문화 현상을 반영한다.

2012년 구글 트렌드 10대 검색어는 ▲강남스타일 ▲해를 품은 달 ▲패션왕 ▲드림하이 2 ▲디아블로 3 ▲올림픽 ▲신사의 품격 ▲휘트니 휴스턴 ▲카카오스토리 ▲노스페이스 순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유튜브 누적 조회수 1위에 오르며 큰 화제가 된 강남스타일이 구글 검색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누렸던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은 그 뒤를 이었다.

누구나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어 변화 추이를 볼 수 있는 구글 검색 트렌드(google.com/trends) 서비스에서 '강남스타일' '해를 품은 달' '패션왕'과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기간별 또는 지역분포별 검색량 그래프 추이를 볼 수 있다.

이 밖에 TV프로그램, 영화, IT기기, 게임, 음악 부문별 1위는 각각 '해를품은달' '후궁' '갤럭시노트' '디아블로3' '강남스타일'이 차지했다.

염동훈 구글코리아 대표는 "구글 트렌드 검색어를 보면 2012년 국내 사용자들의 관심 분야를 한눈에 볼 수 있다"며 "우리나라를 넘어 전세계를 강타한 싸이의 강남스타일 인기 돌풍과 Top 10 영화 순위를 모두 석권한 한국영화를 보며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도와 저력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고 말했다.

한편 구글은 이달 중순 전세계 50여개국의 문화·스포츠·음악·정치·뉴스 등 다양한 관심사를 트렌드 검색어 및 최다 검색어 등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2012 자이트가이스트(Zeitgeist, 시대정신)'를 발표할 예정이다.

'자이트가이스트'는 매일 입력되는 수백만건의 검색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정보로 사용자들의 관심사 및 중요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돕는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해 국내 구글 인기 검색어 1위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