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검색 투명성 검증 절차 '가속도'


투명성리포트 내달 초 공개 예정

[김영리기자] 네이버의 검색어 서비스 투명성 검증 절차가 속도를 내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검색어 서비스 조작 논란이 일단락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22일 네이버 검색어 서비스의 외부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따르면 내달 초에는 네이버 검색어 서비스 운영원칙과 처리 내역을 담은 '투명성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을 전망이다.

앞서 지난 9월 네이버는 지속되는 검색어 조작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투명성리포트'를 만들어 외부 기관 KISO에 정기적으로 제출, 적절성을 검증받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네이버는 검색어 운영 로직과 원칙, 기준, 처리내역 등을 담은 투명성리포트를 작성해 KISO에 의뢰했다.

KISO는 투명성리포트를 검증하기 위해 KISO 정책위원인 김기중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 작업을 진행 중이다. 외부위원 5명으로 구성된 소위원회는 일주일에 한차례 비공개 회의를 열고 다른 관련 분야 전문가로부터 자문도 받고있다.

소위원회는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자동완성' '연관 검색어' 등 3대 검색어 서비스의 ▲운영기준 ▲기준에 따른 관리 ▲제외된 검색어의 적절성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있다.

KISO 관계자는 "비공개로 회의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논의 내용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네이버의 기준에 맞게 운영되는지 여부는 의미가 없고 검색어 운영 기준 자체가 적절한지부터 검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투명성리포트에는 굉장히 폭넓은 내용이 들어갈 것"이라며 "12월초나 늦어도 중순께 검증 논의의 결과물이 공개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네이버는 검색어 서비스에 인위적인 개입은 없다는 원칙을 밝혀왔다. 그러나 서비스 운영 절차와 과정, 로직 등에 대한 기준을 확실히 공개하지 않아 끊임없는 논란에 휘말렸다.

특히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안철수 룸살롱' '박근혜 콘돔' '정우택 성상납'과 같은 검색어 논란이 일자, 정치권에서도 투명성과 공정성에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논란이 제기되던 네이버 검색어 조작설이 일단락될 지는 투명성리포트의 범위와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나와봐야 알 것"이라면서도 "검색어 서비스 운영 기준과 처리 방안을 일반에 공개한다는 데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NHN 관계자는 "공개 내용 및 범위에 대한 모든 것을 KISO에 위임한 상태"라며 "KISO의 검증 결과와 지침에 따라 적극 협조하고 이를 준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검색 투명성 검증 절차 '가속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