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속눈썹이 눈을 찔러요"…쌍꺼풀 수술이 필요한 눈은?


안검내반증·안검하수증 등 치료 목적 수술 필요

[정기수기자] 얼굴의 요소 중 눈은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는 부위다. 크고 또렷한 눈은 상대방에게 시원스럽고 호감 가는 인상을 줄 수 있다.

특히 쌍꺼풀이 있는 눈은 발랄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주는데, 이로 인해 외꺼풀 눈을 지닌 사람들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쌍꺼풀 수술을 받기도 한다.

성형수술 중 쌍꺼풀 수술은 대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미용목적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치료목적을 위해 시행되기도 한다. 치료목적을 위한 쌍꺼풀 수술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속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안검내반증'은 시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정이 필요하다. 안검내반증은 바깥을 향해 자라야할 눈썹이 안구 쪽을 향해 자라나서 까만 눈동자를 찌르는 증상을 말한다.

이를 계속 방치할 경우 눈을 깜빡일 때마다 눈썹이 눈동자를 찔러 각막상피에 상처가 생기기 쉽다.

동공에 자극을 가해 눈물이 자주 나게 하고, 상처에 의해서 시력 변화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또 결막염 등 안과 질환도 유발하게 된다. 안검내반증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쌍꺼풀 수술이다. 안검내반증은 눈꺼풀을 들어주면 속눈썹이 저절로 위로 말려 올라감으로써 치료가 된다.

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정도에 따라 쌍꺼풀 수술방법이 달라지는데 안검내반이 심하지 않으면 매몰법으로, 심한 경우면 절개법을 시행해 개선할 수 있다.

눈꺼풀이 처져 눈이 제대로 떠지지 않는 '안검하수증'도 쌍꺼풀 수술이 필요한 증상이다.

안검하수증은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 눈꺼풀을 제대로 뜰 수 없는 증상을 말한다. 선천적인 원인 뿐 아니라 대뇌, 눈 돌림 신경, 교감신경 등에서 발생한 병적인 변화 등의 후천적인 원인도 있다.

안검하수증의 정도가 경미할 경우 단순히 졸려 보인다거나 흐릿한 인상 등을 주는 정도로 그칠 수 있지만, 중증일 경우 윗눈꺼풀이 동공을 가려 시야 확보가 어려워져 턱을 들고 앞으로 봐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심한 경우 시력 저하를 초래하기도 한다.

안검하수를 치료하기 위한 교정술은 눈꺼풀 안쪽의 근육을 절개하고 늘어진 피부와 근육, 지방을 적당히 제거한 후 상안검거근을 강화시켜주는 수술을 한다.

수술을 통해 안검하수증을 개선하고 동시에 쌍꺼풀 수술까지 해 미용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서일범 그랜드성형외과 원장은 "안검내반증을 비롯해 안검하수증, 노화로 인한 눈 처짐 증상 등은 단순히 미용적인 개선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시력보호 및 치료차원에서 수술해 주는 것이 좋다"며 "눈의 피부 상태나 조직, 눈 처짐 정도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는 만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속눈썹이 눈을 찔러요"…쌍꺼풀 수술이 필요한 눈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