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 e북 가격담합', 최악 상황 피하나


미·EU 반독점조사, 매출 10% 벌금 대신 합의 가능성

[워싱턴=박영례특파원] 미국 법무부가 애플과 5대 대형출판사를 상대로 전자책 가격담합 혐의로 제소 가능성을 언급한 가운데 미국과 함께 이들에 대한 반독점 문제를 조사해온 유럽 규제당국이 사전 합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목된다.

호아킨 알무니아 유럽연합(EU) 경쟁 담당 집행위원은 이들 5개 출판사가 문제가 된 판매제한 행위를 인정, 이의 해결을 조건으로 합의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이 보도했다.

미국과 유럽 규제당국은 애플과 이들 출판사들이 애플과의 가격담합을 통해 전자도서시장의 경쟁을 차단하고 소비자 피해를 줬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해 왔다.

최근 미국 법무부는 이들을 상대로 가격인상 등 담합 혐의로 제소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체들은 잠재적인 반독점 소송 등에 대비, 최근 협의를 갖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해 왔다. 반독점 문제로 제소될 경우 최악의 경우 해당 매출의 10%를 벌금으로 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규제당국과 해당 업체간 합의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유럽연합이 합의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언급함에따라 미 법무부와도 합의 가능성이 높아져 최악의 상황은 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유럽 규제당국은 이번 합의 대상으로 출판사만 언급했다. 따로 애플은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사이먼앤슈스터, 해치트북그룹, 피어슨 PLC 펭귄그룹, 맥밀란, 하퍼콜린스 등 미국 5대 출판사는 지난 2010년 애플과 아이패드 출시에 맞춰 소위 '에이전시 모델'을 도입했다.

출판사가 전자책 가격을 사전에 책정하게 하는 대신에 애플이 판매이익의 30%를 가져가는 형태로 일종의 가격담합 이란 혐의를 받고 있다. 이같은 모델은 스티브 잡스 전 애플 CEO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아이패드를 앞세워 전자책 등 관련시장내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최근 해상도를 크게 높인 뉴아이패드를 선보인 바 있다.

/워싱턴(미국)=박영례특파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e북 가격담합', 최악 상황 피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