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와이파이도 휴대폰처럼 '이동'하면서 쓰세요"


와이파이 핸드오버 되는 올레 와이파이 릴레이 개시

[강은성기자] 차를 타고 이동하거나 걸으면서 휴대폰으로 통화해도 전화가 끊기지 않는 '핸드오버' 기술이 와이파이에 적용된다.

KT(대표 이석채)는 와이파이에 핸드오버 기능을 적용, 이동하면서도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올레 와이파이 릴레이 서비스'를 전국 5만 7천여 올레 와이파이존에서 제공한다고 3일 발표했다.

고정형 서비스인 와이파이는 한정된 AP(무선접속장치) 지역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AP 경계 구간에서는 접속이 끊겨, 이동하면서 웹서핑이나 동영상 재생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들었다.

이같은 단점을 보완하고, 고객이 수동으로 3G와 와이파이를 전환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KT는 와이파이에서도 이동통신처럼 핸드오버가 가능한 올레 와이파이 릴레이서비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KT는 이 기술에 대해 국내 및 국제 특허출원을 완료했고, 지난 2개월 동안 현장시험 및 검증을 거쳐 4월 말 확대 적용했다.

올레 와이파이 릴레이서비스는 모든 올레 와이파이존의 AP를 NAT모드로 처리하고, 버추얼 라우터 기술을 도입해 인접한 와이파이AP 또는 퍼블릭에그 간에 접속이 끊어지지 않고 릴레이 경주를 하듯이 이어지도록 한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접속 불가능한 와이파이 네트워크 신호를 잡는 간섭현상도 현저히 낮아지게 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명동이나 강남대로 같은 스트리트존, 주요 쇼핑몰과 대학가는 물론 수도권 지하철 역사 전체 구간에서 승강장과 객차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며 "특히 데이터 트래픽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서울 강남역에서 코엑스 구간까지는 완벽한 와이파이 릴레이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무선데이터 폭발시대에 산소와도 같은 와이파이를 보다 편리하게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다"며 "와이브로4G 전국망 구축에 이어 와이파이 릴레이서비스를 시작함으로서 3W 토털 네트워크를 통한 ‘모바일 원더랜드’ 완성에 한발자국 더 다가가게 되었다"고 말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와이파이도 휴대폰처럼 '이동'하면서 쓰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