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익스플로러9 '스피드로 승부한다'


차세대 웹 표준 HTML5와 표준 비디오 압축 기술 지원

[구윤희기자] 마침내 모습을 드러낸 익스플로러9.

한국MS(대표 김 제임스 우)는 15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9(IE9) 출시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식 버전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9(IE9) 정식 버전의 특징은 이전 버전에 비해 12배 빨라진 '스피드'다. 빠르고 심플한 UI, 웹 표준을 준수한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한국MS는 IE9이 자바 스크립트 엔진인 챠크라를 도입하고 그래픽과 동영상 구동을 GPU(하드웨어 가속 장치)로 할당해 고화질 비디오나 온라인 게임처럼 복잡하고 화려한 그래픽을 빠르고 매끄럽게 재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 빠른 속도와 간편한 UI로 일반 사용자 편의성↑

한국MS 황리건 차장은 "인터넷 사용자가 요구하는 가장 큰 개선 사항 중 하나가 속도"라면서 "IE9에서는 페이지 로딩과 동영상 재생 속도를 개선하고, 작업 단계를 간소화해 기존 버전보다 12배 빠른 속도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통해 웹사이트 로딩 속도도 개선해 베타버전에 비해서 35% 속도 향상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구동 기술뿐 아니라 사용자들의 익스플로러 사용 성향 분석을 통해서도 작업 속도를 높이고자 했다. 황리건 차장은 "일반적으로 몇 번의 클릭이 필요하던 작업 단계를 절반으로 줄여 전반적인 작업 속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특히 '사이트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웹 브라우저를 따로 열지 않아도 클릭을 통해 바로 웹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으며, 웹 페이지를 그대로 작업 표시줄에 드래그하면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 둘 수 있다.

UI에서는 '선택과 집중'이 엿보인다.

윈도7과 통합한 화면을 제공하고 브라우징에 꼭 필요한 제어 버튼만 기본 프레임에 유지해 메뉴바를 간소화하고 브라우저에서 웹 사이트가 보여지는 영역을 최대화했다.

툴바는 주소창과 검색창을 하나로 합쳐 크기를 반으로 줄였고, 사용 빈도가 높은 '뒤로 가기' 버튼은 크게 키우는 등 이용 빈도가 높은 부분은 강조하고, 상대적으로 덜 쓰이는 부분은 통합하거나 생략했다.

황리건 차장은 "UI 개선역시 속도 향상으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이는 이용자들이 좀 더 빠르게 화면을 파악해 이용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신제품의 키워드가 '스피드'라고 분석했다.

◆ 새로운 웹 표준 HTML5 지원으로 개발자 지원

IE9은 HTML5를 비롯해 SVG, CSS3, ECMA스크립트5와 DOM 등 최신 웹 표준을 지원하며 HTML5 비디오 압축 기술을 이용해 H.264와 WebM도 지원한다.

황 차장은 "개발한 사이트 코드를 브라우저 별로 다시 작성할 필요가 없어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집중할 수 있다"며 "HTML5 위치정보서비스를 지원해 API를 사용한 위치 기반 웹 서비스 개발에도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IE8에서도 대부분의 웹 표준을 준수했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라는 말과 함께 "(MS 기술진들이)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 등 표준 기구에 참여하는 등 웹에서 진정한 상호운용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IE9은 현재 네이버, 다음, 네이트, 조인스MSN 등 주요 포털 사이트 호환은 완료됐으며 대부분의 금융권 호환성도 확보한 상태다. 화면 깨짐 현상이 발생할 경우 주소창 옆에 위치한 '호환성 뷰'를 누르면 정상적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XE 개발팀 정찬명씨는 "웹 표준을 지원하는 IE9은 개발자들에게 코딩과 유지보수 효율성을 대폭 늘려 사용자들이 편하게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사용 소감을 전했다.

이밖에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보안 문제에 대해선 '추적 방지' 기능과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 필터'에서 해법을 모색했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징을 하는 동안 어떤 웹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추적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이용 중 악성코드를 발견하면 필터 기능이 작동해 즉각 삭제를 권고받게 된다.

한국MS 관계자는 "보안 인증 기관인 NSS랩의 테스트에 따르면 IE9의 맬웨어 차단률이 약 99%에 이르러 타 브라우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IE9은 윈도 비스타와 윈도7 버전에 설치가 가능하며 웹사이트(www.microsoft.com)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구윤희기자 yuni@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