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 (2)


2. 인터넷쇼핑 에이전트의 역할 (상)

인터넷의 등장으로 유통질서에 일대 변혁이 생겼고, 더불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을 수 없다.

전통적인 대량판매 방식을 대중마케팅이라 한다면 인터넷마케팅의 특징은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 , ‘개인화 마케팅 (Personalized Marketing)’으로 요약할 수 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광고나 대리점을 통한 영업활동에 주로 의존해야 하는 전통적인 마케팅방식에서 탈피, 개개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차별화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상품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체계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의 중개자인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가 수행할 수 있는 주요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 결집(Aggregation )

급증하는 인터넷 쇼핑몰과 각 상점에서 판매중인 수만가지 상품들은 복잡다단한 형태로 웹 상에 흩어져 있어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혼란과 불편을 가중시킨다.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막대한 광고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는 수 많은 인터넷쇼핑몰에 진열되어 있는 수만가지 상품정보을 유의미한 형태로 일목요연하게 추출, 제공함으로써 구매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소비행위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경쟁력있는 상품을 보유한 판매자는 적은 비용으로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판매자의 결집, 상품의 결집, 소비자의 결집이 이루어지며 이는 곧 시장이 원활하게 형성됨을 의미한다.

▶ 연결(Matchmaking)

상품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와 상품을 보유한 판매자의 만남을 통해 구매행위가 실현된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의 가격, 기능, 품질 등에 대한 정보와 해당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들을 알고 싶어한다. 판매자는 구매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 Pool의 특성을 파악하고 싶고, 그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보유한 상품을 노출시킴으로써 판매량을 증대하길 원한다. 물론 이런 연결의 과정은 간편하고도 저렴해야만 유효할 것이다.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는 소비자와 판매자를 서로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연결하여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종관 바람소프트 대표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 (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