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기후변화 대응방안 논의


12일 ‘기후변화 서울 국제포럼’ 개최

정부가 국내외 환경전문가를 초청해 기후변화 대응의 시급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과학기술부는 오는 12일 서울 논현동 임페리얼 호텔에서 '기후변화 서울 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번 포럼에는 환경운동연합,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그린피스 인터내셔널, 국제지속개발연구원(IISD), 일본 경제단체연합회 등 기후변화 국제 전문가 및 단체가 참여, 선진국의 기후변화 대응사례를 발표한다.

또 정부, 학계, 산업계 등 전문가들이 우리나라의 대응방향과 전략에 대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IPCC의 다카 히래시 연구위원은 지난 50년간 지구온난화가 온실가스에 의해 발생했음을 지적하고, 그린피스 인터내셔널의 레나토 콘스탄티노 이사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반으로 낮춰야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또 IISD 데보라 머피 주임은 기후변화 대응 기술개발의 중요성과 함께 중국·인도 등 신흥공업국에 대한 기술이전의 활성화 필요성을 역설한다.

일본의 경단련 마사유키 사사누치 본부장은 2010년까지 일본 산업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대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경단련의 자발적인 이산화탄소 저감방안을 소개할 계획이다.

과기부도 이번 포럼에서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 종합대책 및 연구개발전략'을 밝힌다.

과기부는 지난해 6월 수립한 '기후변화협약 대응 연구개발 종합대책'에 따라 예산을 지난해 3천39억원에서 2010년 4천685억원으로 연평균 11.4% 늘릴 방침이다.

또 2011년까지 1차에너지 수요 중 5%를 신·재생에너지로 보급하며, 원자력기술과 핵융합기술개발로 온실가스 감축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해외 선진국 사례를 통해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앞으로 기후변화 관련 연구개발을 활성화시키는 등 정부의 대응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혜정기자 hea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기후변화 대응방안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