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설]싸이월드·엠파스, 검색 통합...시장 변화?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유현오)와 엠파스는 7일부터 두 회사의 웹사이트내 검색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 내 검색 서비스를 엠파스 검색서비스로 전환하게 된다. 싸이월드의 검색결과에 엠파스 통합검색의 주요 메뉴인 사이트, 웹문서, 뉴스, 지식, 블로그 등이 적용되어 동일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검색어 자동완성, 인기검색어, 추천검색어 등 엠파스의 주요 검색 기능도 그대로 싸이월드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검색통합작업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기존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 고객들의 검색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는 검색 기술력을 확보한 엠파스와 풍부한 UCC(이용자제작콘텐츠) DB를 보유한 싸이월드의 결합을 통해 차세대 검색시장을 선도할 차별화된 검색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엠파스는 포털 정보 뿐 아니라 인터넷상의 모든 정보를 검색하는 '열린 검색'으로 네이버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SK커뮤니케이션즈와 엠파스의 검색부문 통합으로 시장 순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코리안클릭이 집계한 검색어 입력 쿼리수를 보면 2월 월간 기준 엠파스 1억6천여 건,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이 8천600여 건으로 통합하면 2억5천여 건에 달해 3위 야후의 2억1천여 건을 넘어서 검색부문 시장 3위로 올라서게 된다고 SK컴즈는 강조했다.

통합작업은 계속될 예정이다. 조만간 '싸이월드2' 검색에도 통합된 검색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상반기 중에는 싸이월드와 네이트닷컴의 특성을 살린 디자인 개편이 예정되어 있다.

네이트닷컴의 검색서비스 '써치플러스'가 종료되면서 회원들이 그동안 검색을 통해 얻은 정보를 저장해두던 '큐브' 서비스는 해당 사이트(http://cube.nate.com) 접속을 통해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유현오 SK컴즈 사장은 "통합검색서비스를 시작으로 싸이월드의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맞춤형 차세대 검색서비스 개발을 통해 검색시장에서 새로운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싸이월드·엠파스, 검색 통합...시장 변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