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IT 자산관리도 IT서비스관리(ITSM)에 따라 고도화를 해야 할 단계다. 이에 종단간(End-to-end) IT 자산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는 통합 IT 자산관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IT 자산관리란 IT 자산의 범위를 정하고 자산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IT 자산의 현황과 효율적인 활용, 중복 투자 여부, 투자 대비 효율성 등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나아가 자산의 개별 이력과 생명 주기까지 관리하는 것이 통합 IT 자산관리의 개념이라 하겠다.
이와 유사한 '고정자산관리'는 생소한 개념이 아니다. 단, 과거의 고정자산관리는 'IT 프로세스간의 연계가 부족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은 일회성의 회계상 재고 관리'의 성격이 컸다.
이에 대부분 회계부서나 IT 기획부서에서 비정기적으로 데이터 정리를 하는 수준으로 대처하거나, 재고관리 개념의 국산 개발 툴로 이같은 관리 수요를 대처해왔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주먹구구식의 비정기적인 관리 체계로는 비즈니스와 IT의 변화에 대응할 수 없게 됐다. 총체적인 IT 자산관리 체계의 구축을 통해 IT 비용절감/리스크관리/ITIL 기반의 자산관리(ITSM)/지배구조 개선을 이뤄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CIO들은 업무 부서를 위한 최첨단의 IT 서비스(ERP, CRM 등)가 구축되고 운영되지만, 정작 시스템화 돼야할 IT 부서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보유 자산의 포괄적인 파악이 없다면 투자 대비 성과를 파악할 수 없으며, 성과 부서로서의 변화도 힘들다는 논리에 따라 IT 자산관리는 이제 IT 관리의 기반적인 환경 관리 체계로 이해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몇가지 현안 때문에 IT 자산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1. 중복 투자, 데이터센터 설립 및 톱합 등의 이슈-잣은 CIO의 교체 등으로 시스템의 중복 투자, 금융권 등의 데이터센터 병합, 정부 및 그룹사들의 데이터센터 설립 등으로 방대해진 시스템들의 정리 및 관리 운영을 위해 필요
2. 수익 부서로서의 평가-IT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의 개념에서 출발. 프로젝트와 시스템 투자에 대한 ROI측정 관리. 이때 ROI의 분모가 되는 IT자산은 당연히 정확히 정의되어야 한다.
3. EA/ITG를 위한 도입-차세대와 EA의 큰 틀 속에서 IT자산관리의 개념을 도입-복잡한 소프트웨어의 유기적인 관계 검토 작업-EA의 도입에 앞서 IT자산관리를 통해 중복적인 투자를 검토한다
이에 따라 '차세대 자산관리 자동화 솔루션(ITAM)'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자산관리 기술은 1)IT 자산관리 범위의 확대 2) 체계적이고 자동화된 관리 3)전체 자산 주기 관리의 기능을 기본 제공하면서도 자산관리의 범위를 하드웨어/소프트웨어/네트워크/IT장치/OA장비/IT인력/IT프로세스/비즈니스노우하우/IT관련프로젝트서류 등의 유형 및 무형 가치의 폭넓은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차세대 IT 자산관리 자동화 솔루션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0. 국제표준 등장 : 소프트웨어자산관리(SAM) ISO/IEC 19770-1 표준(소프트웨어저작권 협회)
1. 방대해져 가는 IT 자산 규모에 따른 관리의 수요 발생 : 자체적인 확장과 합병 등으로 인한 IT 자산의 '가계부' 필요
2. 리스트관리를 위한 자산의 시스템적인 관리 필요 : 정부기관 레귤레이션(금감원의 권장지침 등), 샤베인옥슬리(신회계 법령, 컴플라이언스), 보안규정 등의 대응
3. 데이터센터 통합 : 데이터센터의 설립과 통합으로 인한 자산의 정리 및 관리체계 도입
4. 아웃소싱 & SLM : 서비스고객을 위한 자산의 체계적 관리 필요
5. 무형적 자산가치의 관리 : 유형적 자산 뿐만 아니라 무형적 자산의 관리 체계 필요
6. 비용의 절감 (TCO) 및 통제(거버넌스) 이슈
7. ITSM고도화 : 전산기획/개발/운영부서 전체의 자산관리프로세스의 확립과, ITIL프로세스와의 연계와 IT서비스대가산정, CMDB와의 연동 이같은 필요 배경에 의해 등장한 ITAM의 새로운 IT 자원 생명주기 관리 체계를 위해 통합 IT 자산 관리 자동화툴이 선보이고 있다.
이 툴은 IT 자원의 신청-구매-인수-재고-배포-감시-지원-IMAC(Instll/Move/Add/Change)-파기의 모든 단계에서의 IT자산을 총체적으로 자동화해 관리한다.
이외에도 ITAM 툴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포트폴리오 관리]
ITIL기반의 CMDB와 통합하여 전사적인 IT자원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자산관리의 핵심기능으로 자산-계약-비용-재고 간의 복잡한 상호관계를 정의 및 관리.
-워크플로우를 통해 수명주기를 관리하며, 멀리소스 멀티레벨의 정합-자산과 자산관리규칙을 모델링하는 레파지토리-IT프로젝트와 관련된 비용관리 및 우선순위 지정.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의 관리로, 기존 계약의 레파지토리 관리를 통해 구매송장/계약/정합성 보고서를 관리제공하며 소프트웨어 사용비용을 통제하고 Entitlement를 관리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정책의 표준과 정책을 강제하며, 강력한 소프트웨어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소프트웨어 비용 최적화-소프트웨어 법조항 컴플라이언스-소프트웨어 유형관리, 이용추적 및 정합기능
[구매관리]
모둔 구매절차를 통제하고, 구매주문에 따른 자산의 정합성관리, 재고 및 예산의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자산과 서비스 및 공급자 카달로그의 통합관리-ERP시스템과의 연계-승인 워크플로우지원 및 프로세스관리
[재무관리]
종단간의 자산에 관련된 모든 비용을 확보하고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TCO 방식 비용의 재무 보고를 제공한다.
-포괄적 예산관리-세액정의 및 산출, 고정자산의 감가삼각 산출-사업부서별 소요비용에 대한 예상 및 추적-멀티가격 지원 (미화, 한화)
[차지백 Charge-Back]
특정 사업부서에 대한 송장 및 차지백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동화된 비용할당 프로세스를 통해 과금이 일관되게하고 비즈니스 규칙에 따르게 지원한다.
-비용중심적 가시성 제공-각 사업부서의 다양한 유형으로 발생되는 비용 관리 (차지백을 통한 비용회수)
[계약관리]
계약과 관련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자동화한다. 모든 계약조건을 추적하고, 계약기록을 관리하며 공급자와의 관계를 관리한다.
-회계시스템, ERP와 연동하여 규정순수를 실현하고 감사비용 가산금과 과도한 구매를 감소시킴
[자산추적-Enterprise Discovery]
전사적인 IT자원 자동적으로 추적 발견하게 한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네트워크장비 등 모든 IT 자산의 상세정보를 자동적으로 파악하고 제고를 관리하며, CMDB에 정보를 제공한다.

[IT자산관리 수요의 3축과 관리요소]
/글=한국HP 소프트웨어사업부 지동욱 부장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