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양평군, 학교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감염병 제로 스쿨' 콘퍼런스 개최


[아이뉴스24 이윤 기자] 경기도 양평군이 학교 내 감염병 발생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교육기관과 보건당국 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감염병 예방관리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지난 24일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관리 콘퍼런스 '감염병 제로 스쿨(School)'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의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양평교육지원청 관계자를 비롯해 지역 내 유치원과 초·중·고·특수학교 보건교사, 양평군보건소 직원 등 40여 명이 참석해 학교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교육과 모의훈련에 참여했다.

군은 학교는 학생들이 장시간 공동생활을 하는 공간인 만큼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과 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콘퍼런스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보건소와 학교가 감염병 발생 상황을 공유하고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행사는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양평군보건소 역학조사관 이성순 주무관이 '학교와 보건소가 함께 만드는 안전한 학교'를 주제로 감염병 예방관리와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중심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양평군청 전경 [사진=양평군]

이어 2부에서는 역학조사관 조일우 주무관이 '백일해 집단 발생 대응훈련'을 주제로 실제 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감염병 집단 발생 시 신고부터 역학조사, 접촉자 관리, 확산 방지 조치까지 전 과정을 단계별로 점검하며 현장 대응 절차를 숙달했다.

훈련 종료 후에는 전문가 강평을 통해 대응 과정에서의 보완사항과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대응 방안을 공유하며 실무 역량을 한층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군은 이번 콘퍼런스를 계기로 학교와 보건소 간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한 지역 방역체계를 구축해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해 나갈 계획이다.

배명석 보건소장은 "유치원과 학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밀집해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감염병 예방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학교와 보건소 간 협력이 더욱 강화돼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앞으로도 교육지원청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며 감염병 대응 교육과 모의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과 학생 건강 보호를 위한 예방 중심의 감염병 관리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양평=이윤 기자(uno29@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양평군, 학교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감염병 제로 스쿨' 콘퍼런스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