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크릿벤처스USA, 웹3 기반 팬이코노미 플랫폼 '밋48' 투자


블록체인·AI 기반 탈중앙화 팬덤 플랫폼…팬이 직접 참여하는 아이돌 육성 구조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벤처캐피탈 크릿벤처스(대표 송재준)는 미국 법인 크릿벤처스USA(Crit Ventures USA)가 웹3 기반 팬이코노미 플랫폼 'Meet48(이하 밋48, COO 카이 쉬)'에 전략적 투자를 집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밋48은 블록체인과 AI 기술을 기반으로 팬이 가상 아이돌 생성부터 공연, 방송, 소통 등 매니지먼트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탈중앙화 팬덤 플랫폼이다. 팬 참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아이돌 육성 구조를 통해 차별화된 팬이코노미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사진=크릿벤처스]
[사진=크릿벤처스]

밋48은 의사결정 권한이 소수 기획사에 집중되면서 팬 참여 방식이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는 기존 아이돌 산업 구조를 개선해 팬이 직접 아이돌 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웹3 생태계에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웹3 생태계 안에서 자신이 응원하는 아이돌이 NFT로 발행한 굿즈, 투표권 등 디지털 자산을 기반으로 독점적인 소유 기회를 부여 받고 이를 통해 아이돌의 성장 과정 전반에 관여하는 동시에 팬덤 활동에 대한 보상도 획득 가능하다.

크릿벤처스는 밋48이 중국에서 11년간 아이돌 그룹을 매니지먼트하며 축적한 운영 노하우와 팬 제작 콘텐츠(UGC) 누적 2만4000여건에 달하는 활성화된 팬덤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팬 참여형 플랫폼 구축 역량 등 차별화된 혁신성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밋48은 이번 투자로 동남아시아, 대만,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주요 지역의 인기 아이돌 그룹을 플랫폼에 온보딩하는 한편 △가상 아이돌 생성·운영 및 팬 참여 기능 고도화 △현실과 가상 아이돌이 함께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공연 개최 △게임·메타버스 기반 신규 콘텐츠 확대 등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카이 쉬 밋48 COO는 "이번 투자는 웹3와 AI 기술을 결합한 팬경제 모델의 가능성을 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현실 아이돌과 가상 아이돌 경험을 모두 아우르는 팬덤 모델을 통해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인프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크릿벤처스 관계자는 "밋48은 팬이 아이돌 그룹의 성장 과정 전반에 참여해 팬덤 소속감을 강화하는 구조를 웹3 환경에서 구현한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문화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을 갖춘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크릿벤처스USA, 웹3 기반 팬이코노미 플랫폼 '밋48'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