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후·성평등·디지털 포용까지…IB, 청소년 주도 사회혁신 프로젝트 지원


[아이뉴스24 이윤 기자] 국제 교육 분야의 글로벌 리더 국제 바칼로레아(IB)가 전 세계 청소년의 사회적 실천을 지원하는 ‘글로벌 청소년 행동 기금(Global Youth Action Fund)’의 연례 신청 접수를 12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에 긍정적 변화를 이끄는 프로젝트를 주도한 만 12세부터 19세 중·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IB 월드 스쿨 재학생뿐 아니라 일반 학교 학생도 신청 대상에 포함된다. 접수 마감은 오는 30일이다.

글로벌 청소년 행동 기금은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청소년 리더를 발굴·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전 세계 440명의 청소년이 이끈 290개 프로젝트를 후원해왔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기후변화 대응, 케냐 나이로비의 성평등 증진, 페루 리마의 디지털 포용성 확대 등 다양한 현장 프로젝트가 청소년 주도의 실천과 공동의 희망을 확산시켜 왔다는 평가다.

니콜 비엔 IB 최고 커뮤니티 파트너십·개발 책임자는 “IB는 1968년 설립 이래 더 나은, 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헌신해왔다”며 “오늘날 청소년들은 복잡한 글로벌 과제 앞에서도 놀라운 회복력과 호기심으로 지역을 넘어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리더들의 노력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이 기금은 청소년의 목소리를 지원·독려하고 역량을 강화하려는 IB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IB는 전 세계 공동체를 연결하는 ‘희망의 축제(Festival of Hope)’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도전 과제를 긍정적 에너지와 희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기금 지원 대상 프로젝트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 중 하나 이상에 부합해야 하며, 전문가·교육자·청소년 리더로 구성된 국제 심사 패널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주요 평가 기준은 △목적과 비전 △혁신성과 창의성 △영향력과 지속가능성 △협업과 리더십이다.

선정된 학생에게는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최대 3,000달러(USD)의 보조금이 지원돼 세계 각지의 사회적 기업가·다른 수상자들과의 멘토링·네트워킹 기회도 제공된다. 베트남에서 교내 친환경 실천을 확산한 ‘에코사이코(EcoPsych)’ 프로젝트를 이끈 사디카 카푸어 학생은 “업계 전문가로부터 직접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고, 리더들과의 만남이 큰 동기부여가 됐다”고 전했다.

IB CI [사진=IB]
/평택=이윤 기자(uno29@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후·성평등·디지털 포용까지…IB, 청소년 주도 사회혁신 프로젝트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