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잡코리아, AI 추천 고도화로 입사지원 수 280% ↑


[아이뉴스24 황세웅 기자] 잡코리아가 인공지능(AI) 추천 기능 고도화를 통해 최근 2년간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에 크게 기여했다고 13일 밝혔다.

잡코리아가 인공지능(AI) 추천 기능 고도화를 통해 최근 2년간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에 크게 기여했다. [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가 인공지능(AI) 추천 기능 고도화를 통해 최근 2년간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에 크게 기여했다. [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에 따르면 AI 추천을 통한 입사 지원 수는 2023년 4분기 대비 2025년 4분기 280% 증가했다. 같은 기간 공고 조회 수 역시 93% 늘고, 전환율 또한 97% 상승하는 등 2년간 AI 매칭 효율이 크게 제고됐다.

특히 자체 생성한 '룹(LOOP Ai)' 추천 모델을 내재화하는 'AI 추천 2.0' 서비스 적용 이후 솔루션의 정확성이 더욱 개선됐다.

2.0 고도화를 전면 적용한 9월을 기준으로 직전 4개월(5~8월)과 이후 4개월(9~12월)을 비교하면 입사 지원 수는 37.8%, 전환율은 3%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공고 조회 수는 5% 빠졌는데, 이는 구직자들이 이전보다 더 적은 공고만 살피고도 지원까지 도달한 경우가 많았음을 의미한다.

동시에 잡코리아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전면 개편을 통해 사용자 경험(UX)을 강화했다. 프로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합격 가능성이 높은 공고를 선별하고, 유사한 직무 및 관심사를 가진 인재들이 찾는 공고를 종합해 제안한다.

이밖에 △직무별 TOP 랭킹 △최신 인기 공고 '갓뜨공' △닮은꼴 유사 공고 등 개인화된 채용 정보를 모아 제공한다.

사용성 개선 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 잡코리아 앱 메인화면 하단 탭에 'AI 추천' 버튼을 신설하고, 제스처 방식의 '밀어서 지원하기' 기능을 도입했다.

이력서 등록부터 입사 지원까지의 절차를 간소화해 구직자들이 여러 공고를 빠르게 슬라이드 형식으로 넘겨보며 원클릭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잡코리아는 지난 2022년 8월 AI 추천·검색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 이래 알고리즘 품질을 지속 업그레이드했다. 최근 2년간 △AI 전담 조직 신설 △AI 생산성 강화 TFT 운영을 비롯해 전사 IT·테크 인력 비중을 40% 이상으로 확대하며 AI 전환(AX) 내재화에 집중한 결과로도 풀이된다.

테크 분야 인재들을 공격적으로 영입하고, 전 국민 참여형 AI 챌린지를 개최해 실제 내부 채용 전형에 연계하기도 했다.

끊임없는 AI 추천 혁신에 힘입어 잡코리아는 정규직 채용 플랫폼 중 연간 누적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위(2050만 명)에 올랐으며, 앱 설치 부문에서도 가장 많은 매월 24만 명 이상의 신규 이용자를 확보했다.

/황세웅 기자(hseewoong89@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잡코리아, AI 추천 고도화로 입사지원 수 280%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