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AI, 디지털 헬스⋯네이버·카카오가 투자한 16개 스타트업 CES 출격


일부 기업은 지난해 이어 혁신상 2관왕⋯"투자 통해 창업·IT 생태계 활성화 기여"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국내 양대 인터넷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가 투자한 기업들이 오는 6일(현지시간)부터 9일까지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 참가한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투자한 16개 스타트업도 함께 한다.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 개막일인 지난 1월 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가 관람객으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 개막일인 지난 1월 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가 관람객으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투자한 9개사, 카카오가 투자한 7개사 등 총 16개 기업이 조만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 참여한다. 올해 CES의 주제는 '혁신가들의 등장(Innovators Show Up)'으로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디지털 헬스, 모빌리티, 스마트홈 등이 핵심 전시 분야로 꼽힌다.

참가 기업들의 성과도 눈길을 끈다. 네이버의 스타트업 양성·전략 투자 조직인 D2스타트업팩토리(D2SF)가 투자한 가우디오랩(AI 오디오 기술 전문), 리빌더에이아이(3D 모델링 기술), 웨어러블에이아이(AI 기반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 3개 기업은 혁신상 2관왕을, 스튜디오랩(로보틱스 기반의 사진 촬영 자동화 솔루션 개발 등)은 최고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카카오 그룹의 투자 전문 계열사 카카오벤처스가 투자한 수면 장애 솔루션 개발사 뉴로티엑스도 디지털 헬스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회사가 투자한 기업들이 이번 CES를 통해 더 넓은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입증하는 한편, 파트너십과 사업(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는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는 한인 창업가와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북미를 중심으로 투자·네트워크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현지 유망 기업 발굴과 한국 스타트업의 영토 확장 등을 지원하는 투자 법인 네이버벤처스를 설립했다. 이어 12월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한국투자공사(KIC)와 함께 북미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인 한인 창업가를 위한 네트워킹 행사를 열고 현지 벤처캐피탈(VC)과 투자 유치 전략, 사업 확장 노하우를 공유했다.

극초기 전문 벤처캐피탈(VC) 카카오벤처스는 딥테크(선행 기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기업 발굴·투자를 통해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재무, 법무 등 초기 단계 기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멘토링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지향한다.

네이버 D2SF 관계자는 "D2SF의 전체 포트폴리오(피투자사)의 80% 이상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공략하고 준비 중인 만큼 실질적 기여가 될 수 있는 전방위적 지원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지 네트워크, 투자, 사업화 연계를 유기적으로 강화하며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다각도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카카오벤처스 관계자는 "참가 기업들은 일상부터 산업 현장까지, 우리 삶에 활용할 수 있는 본질적인 기술 경쟁력을 쌓아온 곳들"이라며 "CES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기업의 혁신 가치를 검증하고 유의미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CES에는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약 4500개 기업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도 주요 대기업부터 혁신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과 유망 스타트업까지 1000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디지털 헬스⋯네이버·카카오가 투자한 16개 스타트업 CES 출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