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NC AI는 19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에서 열리는 정보시스템 분야 국제 학술 워크숍 'WITS 2025'에서 자사의 산업 특화형 AI 운영 플랫폼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
![[사진=NC AI]](https://image.inews24.com/v1/c65f78fa232071.jpg)
발표 논문은 '도메인옵스 기반 AI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이다. 논문은 학계 심사를 거쳐 채택돼 연구 제안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
도메인옵스는 데이터 스페이스의 주권 보호 원칙과 상용 AI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수익화 모델을 결합해 제조·공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요구에 맞춰 거버넌스, 정산, 인센티브 구조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모듈형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NC AI는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과 함께 산업 특화 AI 허브 구축을 목표로 '도메인옵스 플랫폼' 전략을 추진한다. NC AI 그랜드 컨소시엄에 기반한 협력 구조를 핵심으로 하며, NC AI가 AI 기술과 모델을 제공하면 컨소시엄 참여 기업들이 각 산업 현장의 노하우와 양질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NC AI는 또한 산업 범용 인공지능 전환(AX) 플랫폼을 조기에 구축해 수요자 중심의 기술 개발과 확산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도메인별 요구사항과 피드백, 실시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로 플랫폼 완성도를 고도화한다. 제조·유통·문화 콘텐츠 분야를 시작으로 SI(시스템 통합) 기업과 후속 협업도 추진한다.
이연수 NC AI 대표는 "이번 WITS 2025 발표는 학술 성과를 넘어, 대한민국이 주권 AI 시대를 여는 전략적 로드맵을 국제 무대에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도메인옵스는 국내최고 기업들이 글로벌 톱이 될 수 있는 제조, 유통, 국방 등 다양한 산업군들이 AI 혁신을 이루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