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계 휴머노이드 출하량 2030년에 25만대 전망…연평균 성장률은 69.7%"


28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자료

[아이뉴스24 설재윤 기자] 세계 휴머노이드 로봇 출하량이 2030년에 25만대 이상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8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휴머노이드의 활용 범위 확장, 하드웨어 비용 절감, AI 역량 진보 등에 힘입어 이 시장이 연평균 69.7% 성장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중국 림엑스 다이내믹스(Limx Dynamics)가 지난 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휴머노이드 2025 콘퍼런스'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오리'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설재윤 기자]
중국 림엑스 다이내믹스(Limx Dynamics)가 지난 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휴머노이드 2025 콘퍼런스'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오리'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설재윤 기자]

카운터포인트는 VLA 모델의 등장이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 솔루션에 혁신적 진전을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VLA 모델은 시각, 언어, 행동을 통합함으로써, 로봇이 상황을 이해하고 행동을 계획하며 인간에 가까운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강력한 엣지 컴퓨팅과 급증하는 학습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VLA 모델은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차를 더 높은 수준의 자율성으로 이끌었으며, 범용 구현형 지능 실현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VLA 모델 외에도 두 분야 모두 엔드 투 엔드 아키텍처 기반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 상황에서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고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하는 세계 모델의 발전이 촉진됐다는 게 카운터포인트 측 설명이다.

카운터포인트는 "로보틱스와 자율주행 상용화는 물리적 AI의 지속적 혁신을 위한 필수 동력"이라며 "대량 제품 출시와 시장 채택은 이러한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필요한 수익을 창출하는 데 필수"라고 전했다.

/설재윤 기자(jyseol@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계 휴머노이드 출하량 2030년에 25만대 전망…연평균 성장률은 69.7%"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