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세계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어도비'(Adobe)의 '포토샵'(Photoshop)의 인공지능(AI) 이미지에 '한복'을 검색하면 기모노와 유사한 복장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어도비 포토샵 생성형 이미지에서 한복을 검색했을 경우 나오는 결과물 [사진=서경덕 교수 페이스북]](https://image.inews24.com/v1/80c96608156a07.jpg)
4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어도비 포토샵 생성형 이미지에 '한복'을 한국어와 영어로 검색하면 일본식 의상과 인물이 다수 노출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실제 포토샵의 생성 이미지 프롬프트에 'hanbok'을 입력했을 경우 넓은 허리띠의 형태나 옷깃이 한복보다는 일본 기모노와 더 유사한 의상이 많이 노출됐다.
서 교수는 "어도비 본사가 운영하는 SNS 계정에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며 "한복 관련 영어 영상을 첨부하면서 '이는 명백한 오류이니 개발자들은 어서 빨리 시정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전했다.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에서 이 같은 이미지를 노출할 경우 외국인들이 자칫 한복 디자인을 오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 교수는 "세계인들이 한국의 전통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전통 의상인 '한복'을 올바로 알리는 일은 굉장히 중요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는 '한복'을 자신들의 '한푸'에서 기원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을 계속해서 펼치고 있는 터라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