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떡집·부동산·모자가게·인쇄업체…당신이라면 간판 어떻게?


서울시, 우리 동네 간판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떡집·부동산·모자가게·인쇄업체에 대해 당신이라면 어떤 간판을 달고 싶은가.

획일화되고 낡은 동네 거리 간판이 심미성과 시인성이 뛰어나고 창의성이 돋보이는 간판으로 다시 태어난다. 동네 거리만의 따뜻함과 조화로움을 살려 도시 미관을 한 단계 향상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울시가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경관을 조성하기 위해 ‘2024 서울시 간판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올해는 강북구 도봉로 일대에 조성 계획인 ‘미아, 찾고싶은 거리’ 초입에 있는 떡집, 부동산, 모자가게, 인쇄업체 등 4곳 간판에 대한 시민 아이디어를 모은다.

서울 시내의 한 거리에 여러 간판이 내걸려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의 한 거리에 여러 간판이 내걸려 있다. [사진=뉴시스]

올해부터는 지역의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는 아름다운 간판 제작에 시민들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사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게 됐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자치구 간판개선사업과 연계해 대상지역을 정하고 실제 수상작 아이디어를 반영해 4곳의 간판은 교체한다. 지역 내 간판개선사업의 가이드라인으로도 삼아 디자인‧기능성 등이 뛰어난 간판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

이번 공모전 대상인 4개 상점이 있는 곳은 서울시 강북구 도봉로38길 9, 11로 강북구가 ‘미아, 찾고싶은 으뜸거리’ 특화거리로 조성 예정인 지역이다. 총 4개 자치구가 대상지로 공모를 했고 전문가들의 심사 결과 최종 강북구가 선정됐다.

간판개선아이디어 공모에는 관련분야(디자인, 간판, 광고물 등) 전공자와 전문가는 물론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10일부터 7월 31일 오후 6시까지. ‘서울좋은간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1차로 10(인)팀을 선정한다. 1차 선정 10개(인)팀의 발표와 시민 대상 온라인투표(2주) 결과를 반영해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특별상 등 최종적으로 9점을 뽑는다. 선정 결과는 9월 개별적으로 안내 예정이다. 상금은 대상 800만원 등 총 1450만원이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의 좋은 간판에 대한 인식 개선과 공감대가 확대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쾌적하고 아름다운 가로환경개선을 통해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떡집·부동산·모자가게·인쇄업체…당신이라면 간판 어떻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