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거래소, 코스피 기업 지배구조 보고서 526개사 접수


동일고무벨트·한솔로지스틱스 등 5개사, 자율 공시

[아이뉴스24 김지영 기자] 한국거래소가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526사가 2024년도 기업 지배구조보고서를 접수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거래소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사진=한국거래소]

올해부터 의무공시 대상 기업이 자산총액 5000억원 이상 기업으로 확대돼 164사가 최초로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시했다.

△동일고무벨트 △한솔로지스틱스 △한솔피엔에스 △한솔홈데코 △HDC랩스 등 5사는 의무공시 대상이 아님에도 자율적으로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제출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2월 사전 예고한 중점점검사항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기재 누락·오기재 유무 등에 대해 8월까지 보고서 집중 점검을 시행한다.

기재·설명이 미흡한 모고서에 대해서는 기업의 소명 절차를 거쳐 정정 공시 요구 등을 통해 기재 충실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지배구조 현황을 충실하고 투명하게 기재한 상장기업에 대해서는 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지배구조보고서는 공시 의무 대상이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2026년에는 전체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이 의무로 제출해야 한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기업지배구조 투명성 제고·주주와 투자자의 권익 보호 강화를 통한 중장기 기업가치 향상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jy100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거래소, 코스피 기업 지배구조 보고서 526개사 접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