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H,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 공급 나선다


공사비 연동형 가격체계 시범적용 예정…31일 매입기준 설명회 개최

[아이뉴스24 이수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1일 경기 성남시 소재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 공사비 연동형 건물 매입기준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 공사비 연동형 건물 매입기준 설명회' 포스터 [사진=LH]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 공사비 연동형 건물 매입기준 설명회' 포스터 [사진=LH]

이번 설명회는 지난 4월 진행된 주택매입 사업설명회의 연장선으로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새롭게 시범 적용되는 매입가격 산정 기준 등을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다.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 방안'에 따라 LH는 민간의 사업참여 확대와 매입임대주택 품질향상을 위해 '공사비 연동형 매입가격 산정방식'을 마련했다.

공사비 연동형 산정방식은 그간 감정평가(토지+건물)로 매입가격을 산정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골조부터 마감재까지 실제 건물의 설계 품질에 따라 적정 건물 공사비를 책정하는 방식이다. 건물 공사비는 설계변경과 물가연동에 따른 공사비 증감 등이 반영되며 공신력 있는 외부 원가계산 기관에서 각 사업 단계별 설계도서를 기준으로 산정·검증할 계획이다.

LH는 지난 23일부터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주택을 대상으로 건물 공사비 연동형 산정방식을 적용하는 공고를 진행하고 있다.

설명회는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되며 △공사비 연동형 매입가격 산정 방안 △외부기관의 공사비 검증방안 △올해 설계·시공 가이드 라인 주요사항 소개와 Q&A 순으로 진행된다.

LH는 설명회에서 지난주 개정된 '설계·시공 가이드라인'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은 LH가 매입임대주택의 품질확보를 위해 민간사업자에게 건축 예정(또는 건축중)인 주택의 설계·시공 시 준수하도록 제시하는 기준이다.

한편 LH는 우량 매입임대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사업자 금융지원 등 다양한 신축 매입임대 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협업해 30가구 이상 신축 매입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자에게 매월 공정률에 따라 저렴한 금리로 대출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보증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6월에는 한국감정평가사협회와 협업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의 사업성 분석 지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설명회 참석을 희망하는 경우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당일 현장을 방문하면 된다.

고병욱 LH 주거복지본부장은 "물가 상승 등 공사비 변동 요인이 고려된 합리적 매입가격을 제시함으로써 고품질 매입임대주택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며 "우수한 시공 능력을 보유한 모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수현 기자(jwdo9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H, 수도권 100호 이상 신축 매입임대 공급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