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태원,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한덕수와 머리 맞댔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3차 회의 개최…유치활동 추진 계획 확정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한덕수 국무총리와 머리를 맞댔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지난 3일(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 총리공관에서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면담한 모습. [사진=대한상의]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지난 3일(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 총리공관에서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면담한 모습. [사진=대한상의]

10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한 총리와 함께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위원회' 3차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11월 말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을 앞두고 대외 교섭활동,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현지실사 및 경쟁 PT, 대내외 홍보 등 올해 추진할 유치활동의 세부 계획을 논의하고 민·관의 유치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마련됐다.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는 올해 11월 말 경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회원국 투표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안건 보고를 통해 BIE 현지실사 대응, 홍보, 대외교섭 등 2023년 유치활동 계획을 전반적으로 발표하며 올해 말까지 예정된 BIE 관련 모든 일정을 충실히 준비할 뿐만 아니라 유치분위기 붐업, 대외 교섭을 통한 지지 확보 등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현지실사(4월 3~7일)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실사계기에 국민적인 유치열망 전달을 위해 다양한 국내 홍보 활동(교통수단, 광화문광장 등 주요 스팟, 언론매체 등)을 전개함과 동시에 해외에서는 BIE총회 계기 파리 현지 부산엑스포 홍보를 확대하고 특사단 파견 등 유치활동과 연계해 방문국 언론 타겟 홍보 등 맞춤 홍보를 전개하기로 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5월 24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포에서 부산엑스포 주제와 연계한 2023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 개최를 통해 부산세계박람회를 적극 지원해 박람회 부산 유치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외교부는 그간 유치교섭 현황 및 상반기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앞으로도

'코리아 원 팀(Korea One Team)' 기조 하에서 정부, 민간 등 모든 주체들이 엑스포 유치를 외교활동 최우선순위에 두고 적극적인 교섭을 전개할 계획임을 밝혔다.

유치지원민간위원회 역시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기업의 역량을 결집해 중점국가 대상 민관 경제사절단을 집중 파견 등 기존 경협관계를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신규 경협사업도 발굴해 지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유치지원민간위원회에서는 세계인이 함께 인류 당면과제를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웨이브(WAVE)의 활성화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한 국무총리는 "개최지 결정까지의 시간이 9개월여 남은 상황에서 경쟁국 간 유치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가별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교섭을 강화하고 다자회의, 특사파견 등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태원, '부산엑스포' 유치 위해 한덕수와 머리 맞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