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75M 높이 통신탑 점검, 드론·AI 기술로 안전하게"


드론·이미지 분석 AI 활용 고위험 통신탑 안전점검 지능화 추진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통신 송수신용 안테나를 점검하기 위해 사람이 75M 높이의 통신탑을 아슬아슬하게 올라가야 하는 사례가 줄어들 전망이다.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직원이 드론을 통해 통신탑 점검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과 SK오앤에스 직원이 드론을 통해 통신탑 점검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드론과 이미지 분석 인공지능(AI)를 통해 통신탑의 안전을 점검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송수신용 안테나를 설치한 통신탑은 볼트·너트 풀림이나 부식 등 노후화로 인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기적인 정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전문 인력이 통신탑을 직접 올라가 상태를 확인하는 육안 점검을 시행해왔지만 안전 사고가 걸림돌이었다. SK텔레콤이 이번에 출시한 드론은 사람 대신 안전점검을 할 수 있어 사고 위험을 낮춰준다.

SK텔레콤은 향후 풍압 안전도와 기울어짐 등 점검 항목을 추가할 계획이다. 통신망 AI 진화를 위해 이상감지, 작업, 엔지니어링 등 분야 과제를 선정해 추진 중이다.

박명순 SKT 인프라DT담당은 "드론·AI를 활용해 기존 육안점검 방식을 보완함으로써 점검자 안전 확보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며 "AI가 지속 발전할 수 있는 역량 확보를 위해 현장 구성원을 AI 개발이 가능한 전문가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75M 높이 통신탑 점검, 드론·AI 기술로 안전하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