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검찰, 정진상 구속기소…'이재명 측근' 2억대 뇌물 혐의


유동규에 7회 걸쳐 수뢰…천화동인 1호 지분도 약속받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사진=뉴시스 ]]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정 실장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사진=뉴시스 ]]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검찰은 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뇌물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정 실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 후 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각종 사업 추진 등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7회에 걸쳐 2억 4천만원을 수뢰하고, 김만배 등을 대장동 개발 사업자로 선정해 김씨의 천화동인 1호 지분의 절반(전체의 24.5)를 약속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2013년 남욱 변호사 등 민간업자를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자로 선정되도록 했으며, 대장동 관련 압수수색을 받던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 폐기를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유 전 본부장에게는 뇌물공여 등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했다.

정 실장은 지난달 19일 증거인멸, 도망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됐다. 정 실장 측은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지만 법원(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 4-1부)는 구속적부심을 기각했다. 검찰은 정 실장 구속 후인 지난달 22일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해 정 실장의 경기도청 근무 당시 사용한 이메일을 확보하는 등 추가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현재 정 실장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이미 확보했다는 입장이나 정 실장은 '재판에서 혐의를 다투겠다'며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찰, 정진상 구속기소…'이재명 측근' 2억대 뇌물 혐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