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파업] 부산서 쇠구슬 쏜 화물연대 조합원 등 7명 입건


비조합원에 쇠구슬 쏘거나 라이터 던져

화물연대 파업
화물연대 파업

[아이뉴스24 박예진 기자] 화물연대 총파업이 11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부산에서 비조합원의 화물차에 쇠구슬을 발사하는 등 운송을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검거됐다.

4일 경찰에 따르면 부산경찰청은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 총 9건의 불법행위를 확인하고 화물연대 노조원 7명을 조사 중이다.

이 중 화물연대 김해지부 노조원 A(40대)씨 등 3명은 차량을 파손한 혐의로 지난 2일 체포됐다. 전날 경찰은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운전자상해) 위반 및 특수재물손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씨 등 3명은 지난달 26일 오전 7시 12분쯤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인근 도로에서 정상 운행 중이던 트레일러 차량 2대에 새총 모양의 도구를 이용해 쇠구슬을 쏴 차량 앞유리와 안개등 등을 파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해 트레일러 운전자 1명이 유리파편에 목이 긁히는 등 부상을 입기도 했다.

경찰은 화물연대 사무실, 차량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를 확보한 뒤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난 2일 오전 화물연대 집회현장에서 노조원들을 체포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트레일러에 우발적으로 쇠구슬을 쐈다고 진술했으며, 사전 모의 여부에 대해서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29일 오전 10시 45분쯤 부산신항 인근에서 정상 운행 중이던 트레일러에 라이터를 던진 조합원 1명과 체포 과정에서 경찰관에게 물을 뿌리고 밀치는 등 폭행을 가한 조합원 2명을 각각 업무방해 및 공무집행방해로 체포해 입건했다.

이와 함께 경찰은 지난달 30일 오후 2시 20분쯤 부산신항 4부두 집회현장에서 정상 운행 중이던 트레일러 운전석 쪽을 향해 마이크 1개를 던지고 체포 과정에서 경찰관의 손가락을 깨문 노조원을 업무방해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경찰은 비조합원 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보지 않도록 스마트 워치를 지급하고 에스코트 신속대응팀을 편성해 안전한 화물운송을 지원할 방침이다.

경찰은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한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일 오후 2시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에선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 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는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영남권대회가 열렸다. 대회에는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 조합원과 녹색당, 진보당 등 연대 단체 등 5천여 명이 참여했다. 주최 쪽은 이날 서울과 부산에서 1만여명이 대회에 참가했다고 추산했다.

같은 시간 서울 여의도공원에서도 민주노총 소속 16개 산별연맹 노조원들은 '화물노동자 총파업 승리'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노동자들은 구호를 외치며 국회 앞까지 행진했다. 경찰은 이날 50여 개 중대 3천500여 명의 경력을 투입했다.

/박예진 기자(true.ar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파업] 부산서 쇠구슬 쏜 화물연대 조합원 등 7명 입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