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 총리, 1977년 이후 가나 정상급 방문…가나 대통령 "한국은 경제발전 롤 모델"


가나와 경제협력 등 논의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남아프리카의 모잠비크 방문에 이어 서아프리카의 관문 국가인 가나를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공식 방문했다. 최근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리나라와 가나는 같은 조에서 경기를 치른 바 있다.

가나가 우루과이에 2대0으로 패하고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에 2대1로 승리하면서 우리나라는 극적으로 16강에 진출한 바 있다. 한 총리와 가나 대통령은 이와 관련된 덕담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지난 2일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나나 아도 단콰 아쿠포아도(Nana Addo Dankwa Akufo-Addo) 가나 대통령을 면담하고 ▲경제·통상 ▲에너지 ▲개발 ▲기니만 해양 안보 ▲국제무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 총리가 지난 2일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나나 아도 단콰 아쿠포아도(Nana Addo Dankwa Akufo-Addo) 가나 대통령을 면담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한 총리가 지난 2일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나나 아도 단콰 아쿠포아도(Nana Addo Dankwa Akufo-Addo) 가나 대통령을 면담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아쿠포아도 대통령은 한 총리의 가나 방문을 환영하고 가나 국민에게 있어 한국은 놀라운 경제발전을 이루어낸 존경의 대상이자 롤 모델이라고 말했다. 투자, 에너지, 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나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정상급 인사가 가나를 방문한 것은 1977년 한-가나 수교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한 총리는 가나 대통령 면담과 공식 만찬에 이어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사무총장 면담, 동포와 진출기업 간담회 등을 이어갔다.

한 총리는 서아프리카 진출의 관문이자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핵심 파트너 국가인 가나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쿠포아도 대통령이 원전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희망한 데 대해 한 총리는 선도적 기술력과 검증된 안정성을 보유한 우리의 원전 역량을 바탕으로 두 나라가 실질협력 강화를 위해 협의해나가자고 했다.

가나 내 현대기아차 기술지원 자동차 조립공장 설립,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도입 등 확대되고 있는 두 나라 사이 경제협력이 더욱 강화돼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아쿠포아도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한국이 가나를 개발협력 분야 핵심 협력 대상국으로 지정해 유무상 지원을 제공하는 데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의 민관합동 역량과 노력을 설명하고 한국이 경제발전과 전환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프리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가나 정부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어 한 총리는 같은 날 동포와 진출기업 간담회를 주재하고 현지 사회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며 양국관계 발전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는 동포사회와 기업인들을 격려하고, 현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 총리, 1977년 이후 가나 정상급 방문…가나 대통령 "한국은 경제발전 롤 모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