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 난제 푼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120조 투자' 급물살


용수시설 인허가 문제 해소…반대하던 여주시, 與 설득에 마음 돌려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120조원 규모 투자가 예정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산업단지)의 가장 큰 난제로 꼽혔던 용수시설 구축 관련 인허가 문제가 해결되면서 SK하이닉스의 숨통이 트였다. 오는 2027년으로 예정된 팹(공장)이 완공된 후 이번 일로 공업용수 공급도 원활해질 것으로 보여 생산 차질을 막을 수 있게 돼서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을 열고 산자부와 여주시, SK하이닉스,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함께 산단 조성 협력 및 여주시 상생협력을 골자로 한 MOU(앙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날 행사엔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방문규 국정조정실장 등 정부 측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여당 고위 관계자도 참석한다.

SK하이닉스 M16 전경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M16 전경 [사진=SK하이닉스]

앞서 SK하이닉스는 2019년 2월 용인 처인구 원삼면 일대 448만㎡(135만평) 부지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짓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곳에는 SK하이닉스와 반도체 관련 국내외 협력사 50여곳이 입주할 예정으로, 올해부터 10년간 120조원 이상의 투자가 진행된다. 이를 통해 1만7천 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188조원의 경제적 부가 가치가 유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투자는 현재 산단 부지 조성과 전력 등 필수 인프라 설치를 위한 협의의 경우 모두 마무리 됐다. 그러나 공업용수 공급을 두고 그 동안 여주시와 마찰을 빚어 왔다. SK하이닉스가 여주 남한강에서 1차분으로 하루 26만5천 톤(t)의 물을 끌어가고자 지난해 5월 용인시 측에 공업용수 시설 구축을 위한 인허가를 용인시에 요청했으나, 여주시와의 이견으로 인해 관련 절차를 마무리 짓지 못했던 것이다.

여주시는 SK하이닉스가 여주로부터 남한강 물을 끌어갈 경우 취수에 따른 갈수기 농업용수가 부족해질 뿐 아니라 지역발전 지체로 지역 인구소멸이 가속화할 것이란 주장을 펼치며 이를 반대해왔다.

특히 이충우 여주시장은 지난 7월 세종대왕면 간담회와 경기도 주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현장방문 행사에 참석해 "상생은 한쪽 희생만으로 되지 않는다"며 "SK하이닉스와 정부, 경기도는 상생방안 없이 여주에서 물을 끌어가려고 해선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난감해 했다. 여주시의 반대로 16개월 이상 착공을 지연했기 때문이다. 공업용수 확보를 위해선 여주, 이천, 용인을 거치는 대규모 용수관로 공사를 해야 하는데 인허가가 그 동안 나지 않아 착공이 늦어지며 속을 태웠다.

여기에 여주시는 그 동안 SK하이닉스가 추진하기 힘든 상생 방안도 꾸준히 요구해 왔다. 내용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세종대왕능 일대 역세권 개발, 특별대책지역 외 자연보전권역을 성장관리권역으로 변경하는 건 등이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에도 여주시와 협의하지 못했다면 용인 팹이 제 때 가동되지 않으면서 SK하이닉스의 매출 손실이 수조원에 달했을 것"이라며 "SK하이닉스뿐 아니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함께 입주하는 50여 개의 소재·부품·장비 업체들도 피해가 많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서는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부지. [사진=뉴시스 ]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서는 경기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부지. [사진=뉴시스 ]

이번 일을 두고 일각에선 대통령실을 비롯해 정부와 여당이 최근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에 총력을 기울인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산업부는 지난 8월 '용인 반도체 산단 용수시설 태스크포스'를 구성했고, 국민의힘도 9월부터 당정회의를 통해 입장 조율에 적극 나서왔다.

업계 관계자는 "당정이 함께 나서 중재 석 달 만에 SK하이닉스와 여주시가 타협할 수 있었다"며 "여주시가 관로 설치를 위한 인·허가를 해주는 대신 경기도가 여주시 내에 산업 단지를 조성해 SK하이닉스가 자사 협력업체 입주를 지원하고, '여주 쌀 소비 촉진' 같은 지역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가동키로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번 일을 기점으로 미래를 위한 선제적인 투자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투자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산단 조성, 특화단지 지정, 우수인력 양성 등을 적극 추진하고, 산단조성 인허가가 지연되지 않도록 인허가 신속처리 특례 강화를 포함한 국가첨단전략산업법 개정을 위해 국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겠다고 공언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여주시 인허가 문제 해결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공사가 본격화되면 당초 계획했던 2027년 팹(FAB) 준공 목표를 달성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에도 클러스터 조성 진행 상황을 상시 점검할 것"이라며 "준공 지연요인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난제 푼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120조 투자' 급물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