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 국감 복귀 결정…尹 시정연설은 '불수용' 선언[상보]


검찰 변호사 입회하에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개시 '반발'

박홍근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검찰독재 신공안통치 민주당사 침탈 규탄 기자회견'에서 야당 탄압 규탄 및 보복수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홍근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검찰독재 신공안통치 민주당사 침탈 규탄 기자회견'에서 야당 탄압 규탄 및 보복수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오후부터 이날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내일(25일) 있을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과 관련해서는 '불수용'을 선언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후 있을 마지막 종합감사에 입장해 민생위기 속에 오로지 정치보복 수사에만 열을 올리는 부당한 상황, 정상적인 국감이 이뤄질 수 없도록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지적하고 문제를 제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협치를 파괴하는 윤석열 정권의 태도 속에 (대통령의) 정상적인 시정연설을 결코 수용할 수 없음을 결의했다"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변인은 시정연설 불참을 확정했느냐는 질문에 "어떤 형태의 수용 거부가 될지는 내일 오전까지 기다려봐야 한다"며 "내일 오전에 (이를 결정하기 위한) 긴급 비상 의원총회가 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감 복귀와 관련해서는 "상임위마다 어떤 형태로 부당함을 지적하게 될지는 각 상임위(위원들)마다 판단을 달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감 복귀는 상임위별 자율에 맡기겠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출석한 법사위 국정감사와 관련해서는 "검찰에 의한 압수수색에 절차적 정당성이 있었는지, 법적 절차를 지켰는지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을 수 있기에 정상적 국감이 이뤄질지는 법사위원들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감 참석차 찾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 항의와 관련해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힘으로 막고 물건을 던지는 건 범죄의 영역"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와 관련해 모든 국감 일정을 중단하고 용산 대통령실 앞을 찾아 규탄대회를 진행한 바 있다. 검찰은 현재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측 변호사의 입회하에 민주연구원 사무실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국감 복귀 결정…尹 시정연설은 '불수용' 선언[상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