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게임 하나하나가 픽셀"…엔픽셀, 프로토콜 경제 '메타픽셀' 임박 [ICTF 22]


그랑사가-크로노 오디세이 IP 확대…픽셀로 완성하는 엔픽셀표 메타버스

[아이뉴스24 박예진 기자] '유니콘 기업' 엔픽셀(공동대표 배봉건·정현호)이 '그랑사가'를 비롯한 자사 게임 지식재산권(IP)을 육성해 메타버스 생태계 '메타픽셀'로 확대한다.

고정환 엔픽셀 메타본부 본부장은 31일 오후 1시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 서울온 화상스튜디오에서 '메타버스를 정의한다'라는 주제로 열린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2'에서 엔픽셀이 추진하는 메타버스 생태계 '메타픽셀'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고정환 엔픽셀 메타본부 본부장이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온 화상스튜디오에서 열린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2'에서 '[Metapixel]게임과 현실을 넘나드는 가치'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고정환 엔픽셀 메타본부 본부장이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온 화상스튜디오에서 열린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2'에서 '[Metapixel]게임과 현실을 넘나드는 가치'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메타픽셀의 '픽셀'에서는 게임 IP를 시작으로 확장하는 서비스들이 위치한다. 엔픽셀은 우선 자사 메타픽셀 구축을 위해 회사의 본질이자 강점인 게임부터 집중 육성해 관련 IP를 메타버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고 본부장은 "그랑사가와 (차기작) 크로노 오디세이 등 게임부터 다채롭게 만들고 관련 IP를 메타픽셀 안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면서 "게임, 웹툰, 드라마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올 수 있는 메타픽셀 생태계를 조만간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가령 기존 게임 그랑사가 내 캐릭터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이를 도트화해 또 다른 게임에 삽입하거나, 버추얼 캐릭터 혹은 버추얼 휴먼으로 제작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 과정에서 NFT는 폐쇄적인 '게임 경제'와 게임 브랜드를 확장하는 '토큰 경제'를 연결짓는 역할을 하게 된다.

메타픽셀 생태계의 핵심은 웹3.0을 기반으로 한 '프로토콜 경제'다. 고 본부장은 메타버스를 '프로토콜 경제를 구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정의했다. 프로토콜 경제는 거대 플랫폼의 개입 없이 개인 간 프로토콜(약속)을 정해 거래하는 생태계로서 탈중앙화가 핵심이다.

웹1.0 환경에서 전달된 오픈소스가 웹2.0에서 디지털 환경으로 넘어가면서 거대 플랫폼 회사들의 독점이 생겨났지만, 웹3.0에서는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다면 스스로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앞서 엔픽셀은 그랑사가 IP를 활용해 블록체인과 결합한 게임 생태계 구축을 목표한 바 있으며, 이를 위해 지난 1월 메타버스 프로젝트 '그랑버스'를 공개한 바 있다. 메타픽셀은 그랑버스를 구체화해나가는 생태계로 해석된다.

한편 2017년 9월 설립된 엔픽셀은 지난해 1천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통해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국내 게임사 중 최단기간으로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지난해 1월 모바일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그랑사가'를 국내 출시한 엔픽셀은, 올해 그랑사가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는 동시에 차기작으로 개발 중인 에픽 판타지 MMORPG '크로노 오디세이' 등을 공개할 계획이다.

/박예진 기자(true.ar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 하나하나가 픽셀"…엔픽셀, 프로토콜 경제 '메타픽셀' 임박 [ICTF 22]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