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비대면 진료 시장 개척" 솔트룩스, 비대면 문진 시스템 개발


'AI 기반 비대면 문진 및 환자 상태 자동 분류를 위한 스마트 사이니지 기술개발' 과제 일환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는 가천대학교와 가천대 길병원, 티비스톰과의 약 2년간 공동 연구를 통해 비대면 문진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감염병 관리 체계 마련과 국가 의료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 부설 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추진하는 'AI 기반 비대면 문진 및 환자 상태 자동 분류를 위한 스마트 사이니지 기술개발' 과제의 일환이다.

비대면으로 획득한 생체신호나 의료영상을 활용해 환자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의료 분야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솔트룩스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비대면 문진 시스템. [사진=솔트룩스]
솔트룩스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비대면 문진 시스템. [사진=솔트룩스]

솔트룩스는 이 과제에서 다국어 대화처리와 음성 인식·합성 기술의 연구개발을 담당했다.

우선 이미지와 바이오 센서를 갖춘 상황 인지·인식 모듈과 음성·대화 모듈을 결합할 수 있는 비대면 문진용 통합 인터페이스를 개발해 사람과 기계 사이의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대화 시스템 구축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 시스템은 모듈을 통해 수집되는 상황과 발화 정보를 분석해 사용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음성·대화 인터페이스를 통해 적절한 대응 방안을 알려줄 수 있다.

또 한국어 인식과 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중국어 영어 등 다국어 문진도 가능하다. 공항과 선별 진료소, 격리시설, 구급차 등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 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솔트룩스는 해당 시스템을 최적화해 개발한 DVI(Dialogue Voice Interface) 솔루션을 자사의 실사형 메타휴먼 '에린'에 적용,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선보이기도 했다.

에린은 방문객들의 발화와 행동에 따라 회사 소개와 부스 안내 등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손 하트를 만들거나 어깨를 으쓱하는 등 다양한 제스처를 취하며 현장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솔트룩스 관계자는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비대면 문진 시스템은 효과적으로 감염병을 탐지함으로써 시민들의 불안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의료계 종사자들의 업무 부담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국가 과제 및 연구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대면 진료 시장 개척" 솔트룩스, 비대면 문진 시스템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