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오늘의 유통 단신] 롯데칠성음료, 깨수깡 굿즈 오디션 개최 外


[아이뉴스24 김승권 기자] ◆ 롯데칠성음료, 깨수깡 굿즈 오디션 개최

롯데칠성음료가 뉴트로 그래픽 디자이너 '스튜디오 킨조'와 함께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굿즈로 제작하는 '깨수깡 굿즈 오디션'을 개최한다. 이번 '깨수깡 굿즈 오디션'은 소비자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굿즈를 상상하는 과정을 통해 브랜드를 색다르게 경험하고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깨수깡 굿즈 오디션 이미지 [사진=롯데칠성음료]
깨수깡 굿즈 오디션 이미지 [사진=롯데칠성음료]

오디션 참여 희망자는 9일부터 27일까지 '깨수깡 굿즈 오디션' 별도의 참가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 신청 홈페이지는 깨수깡 인스타그램 계정 및 칠성몰 사이트를 통해서 접속 가능하다. 형식은 자유 형식이며 수작업의 경우, 작품을 촬영 또는 스캔하여 파일로도 제출 가능하다.

롯데칠성음료는 접수된 작품 중 내부 심사를 통해 다섯 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이렇게 선정된 아이디어를 '스튜디오 킨조'가 직접 구현해 최종 소비자 투표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최종 우수작은 상금 300만원이 수여되며 나머지4개 팀에게도 각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일부 수상작은 실제 굿즈로 제작될 계획이다.

◆ 롯데제과 빼빼로, 업계 최초 'NFT' 출시

롯데제과가 제과업계 최초로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를 발행한다. NFT는 특정 자산의 소유권과 거래내역을 블록체인(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에 저장한 디지털 자산의 한 종류다. 비트코인 같은 가상 화폐와 달리,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 받기 때문에 서로 대체 불가능해 희소성을 지닌다.

롯데제과는 빼빼로의 캐릭터(빼빼로 프렌즈)를 활용해 NFT 전문 아티스트 작가와 협업하여 '빼빼로 프렌즈 NFT' 작품 11종을 제작했다. '빼빼로 프렌즈 NFT'는 각 작품마다 11개씩 총 121개를 판매할 예정이며 이달 11일 11시 11분부터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에서 운영하는 NFT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은 작가 레이레이와 함께 픽셀 아트워크 형태로 4가지의 작품이, 작가 모어킹과는 캐릭터를 피규어 느낌으로 재해석한 4가지 작품이 제작됐다. 작가 '1000DAY'와는 빼빼로 프렌즈가 모두 등장하는 역동적인 느낌의 일러스트 포스터 작품 3가지가 제작됐다.

◆ 쿠팡, 1세대 셀러의 착즙주스 성공 비결 공개

쿠팡은 자사 '쿠팡 뉴스룸' 채널을 통해 1세대 셀러 퓨어프레스가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 착즙주스 사업을 성공할 수 있었던 비하인드를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퓨어프레스는 쿠팡에서 6년째 착즙주스를 주력으로 판매중인 업체로, 착즙주스를 구매해 마시는 문화가 없던 시절 사업을 시작해 식음료 트렌드를 변화시킨 선두주자로 꼽힌다. 백수정 퓨어프레스 대표는 공항 지상직에 근무하던 중 사업에 뛰어들어 성공신화의 주인공이 됐다.

백 대표는 자신의 아버지가 가족 몰래 산 2천평짜리 땅에 아로니아 씨를 심어놓은 것이 계기가 됐다. 곧바로 그는 이를 착즙주스로 만들어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기로 했다. 입점한 지 얼마 안 돼서 퓨어프레스의 착즙주스는 입소문을 타고 하루에 수십 병, 수백 병 단위로 판매됐다. 퓨어프레스는 쿠팡 입점 후 매출이 600% 성장하며 월 최고 매출은 8천만원까지 기록했다. 백 대표는 "저희 브랜드는 정말 쿠팡이 다 키웠다"라고 강조했다.

◆ 종근당, 목에 좋은 성분 한 포에 담은 '모겐잘' 출시

종근당은 국내산 6년근 홍삼과 목에 좋은 6가지 원료를 한 포에 담은 '모겐잘'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모겐잘은 목이 칼칼하거나 답답할 때 섭취하면 좋은 제품으로 국내산 6년근 홍삼과 목에 좋은 도라지, 오미자, 모과, 사양 벌꿀, 생강, 배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원재료 그대로의 진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쓴맛을 줄여 성인은 물론 어린이도 쉽게 섭취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국내산 주원료를 사용하고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제조시설에서 생산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휴대가 간편하고 복용이 쉬운 스틱형 액상 제품으로 물 없이 언제 어디서나 복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향상 시켰다.

◆ 한섬, 성년의날 선물로 '리퀴드 퍼퓸바' 니치 향수 어떠세요?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이 운영하는 프랑스 니치 향수 편집숍 '리퀴드 퍼퓸바'(Liquides Perfume Bar)는 성년의날(5월 16일)을 앞두고 오는 15일까지 '첫 구매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 1층 프랑스 니치 향수 편집숍 '리퀴드 퍼퓸바' 매장에서 모델들이 니치 향수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한섬]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 1층 프랑스 니치 향수 편집숍 '리퀴드 퍼퓸바' 매장에서 모델들이 니치 향수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한섬]

이번 프로모션 기간 현대백화점 판교점·더현대 서울 '리퀴드 퍼퓸바' 매장에서 BDK·퍼퓸 프라팡·어비어스 등 니치 향수 제품을 구매하는 한섬 회원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1인 1회 한정)하고, 3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석고방향제를 증정한다

◆ 마켓컬리, 과일부터 꽃까지 모바일 선물하기 인기

마켓컬리가 지난해 12월, 연락처만 있으면 선물할 수 있는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 이후 2022년 4월까지 5개월간 주문량이 월평균 13% 성장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과일, 간편식, 꽃 등 마켓컬리에서만 볼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이 선물하기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9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모바일 선물하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후 2021년 12월, 2천여 개의 상품으로 정식 서비스를 오픈했다. 2022년 5월 10일 기준으로 마켓컬리에서 선물하기가 가능한 상품은 3천209개다. 베이커리, 과일, 수산, 정육, 간편식 등 식품 외에도 비식품인 뷰티, 향수, 리빙, 생활, 꽃, 캠핑, 가전제품 등 비식품의 비중도 약 50%를 차지한다. 선물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생일, 부모님, 선생님, 유아동, 키즈 등에 맞는 상품도 추천한다.

마켓컬리가 지난 12월부터 올 4월까지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오픈 5개월간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상품이 판매된 카테고리는 과일로 나타났다. 1월에는 새해 선물로 많이 선택하는 곶감이나 천혜향, 레드향 등 과일 선물세트의 인기가 높았고 4월, 제철 과일이 나오면서 소포장으로 집에서 바로 먹기 좋은 토마토나 멜론, 참외의 선물량이 증가했다. 과일 선물은 전체 선물하기 상품 판매량 중 약 20%를 차지했다. 2위에는 생일이나 기념일에 선물하기 좋은 케이크가 포함된 베이커리와 디저트 카테고리가 이름을 올렸다. 3위는 전체 선물 판매량 중 13%의 비중을 차지한 건강식품으로 나타났다.

◆ 빙그레, 아카페라 스페셜티 광고 캠페인 온에어

빙그레가 프리미엄 RTD 커피 브랜드 '아카페라 스페셜티'의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스페셜 테이스터를 위한 커피, 아카페라 스페셜티'라는 슬로건을 통해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스페셜 테이스터'란 초미각자라고도 불리며 일반인에 비해 민감한 미각을 가진 사람으로 전체 인구의 약 25%에 해당한다. 소비자들은 캠페인 사이트의 간단한 기초 미각 테스트에 참여함으로써 본인이 스페셜 테이스터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초 미각 테스트에 참여한 후에는 심화 미각 테스트인 PTC 미맹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스페셜 테이스터 키트'를 신청할 수 있다. 스페셜 테이스터 키트는 PTC 용지, 아카페라 스페셜티 2종, 아카페라 스페셜티 제품과 캠페인을 소개하는 리플릿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화 미각 테스트를 통과한 소비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카페라 스페셜티 컵 제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동시에 진행한다. 아카페라 스페셜티 광고 영상은 TV와 빙그레 공식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KGC인삼공사, 면세전용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캐리어' 출시

KGC인삼공사가 위드코로나 이후 여행 수요 증가에 맞춰 면세전용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캐리어'를 선보였다. '정관장 활기력 에너지캐리어'는 지치지 않는 여행을 위한 필수템이란 컨셉으로, 여행용 캐리어를 연상시키는 재치 있는 디자인에 '활기력(20㎖) 20병'으로 구성된 면세전용 제품이다.

제품과 함께 동봉된 활기력 데코스티커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캐리어, 틴케이스, 휴대폰 케이스 등 다양한 소품을 자유롭게 꾸미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또 ‘활기력’을 다 섭취하고 남은 패키지는 기념품 보관함, 수납함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정관장 활기력'은 6년근 홍삼농축액에 생강, 대추, 구기자, 오미자, 황기 등 전통소재와 비타민 B, C를 배합한 에너지 충전 앰플로, 한 병 섭취만으로 간편하게 기력을 보충할 수 있어 여행지에서 각광받는 제품이다. 최근에는 카카오 선물하기 시장에서 연평균 265% 매출 성장을 보이는 등 홍삼 시장의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 대표제품 ''에너지박스'는 일상 속 에너지를 충전하는 컨셉을 제품 디자인에 반영하고 패키지 내부에 '꽃길만 걷자' 등 응원메시지를 담아 SNS소통방식에 익숙한 MZ타겟의 히트상품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 CJ올리브영, 엔데믹에 오프라인 매출 28%↑

CJ올리브영(올리브영)은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된 지난 4월 18일부터 5월 10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색조화장품 매출이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적 모임 인원과 영업 시간 제한이 풀리고 유동 인구가 급증하면서, 같은 기간 오프라인 매장 매출도 28% 늘었다.

색조화장품 중에서도 특히 선명한 발색과 부드러운 발림이 강점인 '립틴트'의 판매 호조가 뚜렷하다. 이 기간 립틴트는 94% 신장했고, 쉐이딩(72%)과 블러셔(66%) 순으로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피부 톤 보정을 넘어 얼굴에 음영을 주거나 컬러를 입히는 포인트 메이크업까지 완연한 회복세에 접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골프, 캠핑 등 잦아진 야외 활동에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까지 더해지면서 선케어 매출도 57% 신장했다. 다가오는 여름 휴가에 대한 기대감에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슬리밍 상품 매출은 149% 급증했다.

◆ 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긴 간장 이야기'편 유튜브 2백만 뷰 돌파

대상 청정원이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골드'를 주제로 제작한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기~~인 간장 이야기' 광고 영상이 유튜브 공개 20일 만에 208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대상 청정원은 지난해 프리미엄 양조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씨간장을 활용한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2종을 출시한 바 있다. 이번 광고 영상은 100% 자연 숙성이라는 '청정원 햇살담은' 브랜드의 정체성과 귀한 씨간장을 활용해 자연의 시간과 정성을 꾹꾹 담아낸 진심을 제품에 녹여 내느라 제품명이 길어질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감각적으로 잘 담아냈다는 의견이다.

이번 영상은 '청정원 햇살담은 11년 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골드'라는 제품이 만들어진 후 시장에 나오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유쾌하게 풀어냈다. 제품 출시 전 여러 검토 단계를 거치면서 달라지는 제품명과 디자인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생산 현장의 애환을 성지루 배우의 현실감 넘치는 연기로 고스란히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승권 기자(peac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오늘의 유통 단신] 롯데칠성음료, 깨수깡 굿즈 오디션 개최 外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