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정부 출범] 사이버보안 정책 향방은…거버넌스 확립에 '쏠린 눈'


대통령 직속 '국가사이버안보위원회' 설치…업계 "바람직한 판단"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윤석열 정부가 10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사이버보안 정책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110대 국정과제를 통해 대통령 직속 '국가사이버안보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정부에서는 수년째 공회전만 거듭했던 통합적인 사이버 안전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10일 보안업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새 정부의 사이버보안 관련 국정과제는 ▲컨트롤타워‧운영체계 등 거버넌스 확립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 ▲전문인력 양성 ▲보안산업 전략적 육성 등이다.

지난 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대통령 직속으로 국가사이버안보위를 설치하고 운영체계와 기관별 역할을 규정한 법령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내 사이버 위협 대응체계는 국가정보원‧국방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분할돼 통합적 대응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그동안 제기돼 왔다. 사이버 안전을 총괄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해 민‧관‧군 협력체계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배경이다.

기본법 제정과 컨트롤타워 설치는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적극 논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학계와 업계를 중심으로 제기됐다. 수년째 논의만 반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는 통합적인 체계 확립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것.

앞서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는 각 대선 후보들에게 사이버 보안 거버넌스 확립 관련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KISIA는 "4차 산업혁명으로 진화하는 환경에서 정보보호 전략을 수립하고 지능화되고 있는 사이버 공격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 컨트롤타워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에 '사이버 안보 수석실'을 신설하고, 중앙부처에 독립된 실 혹은 본부 단위 조직을 설치하는 방식의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들 기관에서는 국가 차원의 정보보호 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사업 육성정책 수립을 담당한다. 협회의 제언은 인수위에서 발표한 내용과 일정 부분 맞닿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동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은 "청와대 내 컨트롤타워 설치는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사이버보안 이슈는 국가안보, 일반 기업 등 다양한 영역과 관련이 있으므로 특정 부처에서 전담하는 것보다는 전담기구를 만들어 다루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정부는 최근 고조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 국가안보 영역에서 경제와 국민생활까지 아우르는 사이버보안 패러다임을 구축할 계획이다. 경제안보 측면에서는 민관 합동으로 사이버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핵심기술 보유기업과 방산업체, 국가기반시설을 겨냥한 사이버 공격 방어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구현하고, 클라우드와 스마트그리드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정보기술(IT) 환경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윤 정부는 해킹 탐지와 차단, 추적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국제사회의 사이버규범 수립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사이버전문인력 양성도 핵심 과제다. 대학‧특성화 교육을 확대하고 지역별 교육센터를 설치해 관련 전문인력 10만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보안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전체 산업규모를 매출액 기준 지난해 12조6천억원에서 오는 2027년 2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정부 출범] 사이버보안 정책 향방은…거버넌스 확립에 '쏠린 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