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AI로 신발 검색하세요" 네이버 '멀티모달 AI' 탑재 스마트렌즈 공개


에어서치 통해 일상 속 AI 검색 경험 늘린다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네이버의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가 멀티모달 AI를 탑재하며 더욱 고도화된다.

네이버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에 멀티모달 AI가 탑재된다. 사진은 딥러닝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 [사진=네이버]
네이버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에 멀티모달 AI가 탑재된다. 사진은 딥러닝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 [사진=네이버]

28일 네이버는 멀티모달 AI 모델을 자사의 딥러닝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에 적용했다고 발표했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와 이미지 등 복합 정보를 동시에 학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찾아주는 AI 모델이다.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만 정보를 찾아야 했던 기존 검색 환경과 달리, 멀티모달 AI를 이용하면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하는 등 복합 정보를 입력해 보다 정교한 사용자 맞춤 검색이 가능하다.

앞서 지난 3월 네이버는 블로그, 카페, 쇼핑, 지식iN, 뉴스 등 서비스 내 빅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검색 결과 매칭 수준이 높은 멀티모달 AI '옴니서치'를 구축해, 이를 서비스에 적용 완료한 바 있다.

네이버는 우선 스마트렌즈에 해당 모델을 적용한다. 스마트렌즈는 사용자가 검색하고 싶은 이미지를 촬영하면, 쇼핑, 문자인식, 와인라벨 등 다양한 주제에 특화된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모바일 그린닷을 통해 제공된다.

멀티모달 AI 가 적용된 스마트렌즈에서는 '+검색어 추가' 기능을 통해 이미지 촬영 후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해 더욱 구체화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특정 신발 이미지를 검색한 후 텍스트로 색상, 디자인, 소재 등 사용자 기호에 따른 추가 검색어를 더해 찾고자 하는 제품군을 좁혀가는 식이다.

현재 '스니커즈' 카테고리부터 사용 가능하며, 추후 다양한 카테고리로 적용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연내 쇼핑검색을 비롯, 네이버 검색 전반에 보다 고도화된 옴니서치를 도입하여 차별화된 검색 환경을 구축이 목표다. 특히 네이버는 방대한 쇼핑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옴니서치가 적용되면 쇼핑 분야에 특화된 검색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유훈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는 "멀티모달 AI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네이버의 멀티모달 AI모델인 옴니서치를 스마트렌즈에 우선 적용해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AI 검색 에어서치를 고도화한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실생활에서 네이버 AI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는 AI의 일상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로 신발 검색하세요" 네이버 '멀티모달 AI' 탑재 스마트렌즈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