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유지희 기자] HDI인간개발연구원(회장 오종남)이 7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초뷰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을 주제로 '제2059회 경영자 연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회에서 윤정구 이화여대 교수가 '21세기 초뷰카 시대, 대한민국 리더십의 새로운 표준·진성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했다.
'초뷰카'는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의 머릿글자를 딴 '뷰카(VUCA)'의 심화된 형태를 뜻한다.
![윤정구 이화여대 교수가 7일 오전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21세기 초뷰카 시대, 대한민국 리더십의 새로운 표준·진성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인간개발연구원]](https://image.inews24.com/v1/69b79469dbbaf1.jpg)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디지털 시대인 21세기에 실제체험과 가상체험 간 거래는 블록체인에 의해 구현된다. 윤 교수에 따르면 가상체험과 실제체험 간 거래가 통합되는 특이점에 도달하면, 거래의 체인이 인간의 인지적 수준으로 이해가 불가능해지면서 '초뷰카 시대'가 도래한다.
윤 교수는 "초뷰카 시대의 불확실성을 극복해가며 미래의 표준을 세우고 변화를 완성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진성리더십의 본질은 뛰어난 리더십 스킬 여부와 관계 없이 근원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HDI인간개발연구원은 지난 1975년 '좋은 사람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캐치프레이즈로 창립됐으며, 'CEO조찬모임 경영자연구회'를 비롯해 다양한 교육사업과 사회공헌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유지희 기자(yjh@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