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5G 보급형폰, 중간요금제 부를까…넥슨게임즈 출범 임박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삼성전자가 보급형 5G 스마트폰으로 선보인 갤럭시A53.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보급형 5G 스마트폰으로 선보인 갤럭시A53. [사진=삼성전자]

◆ '갤럭시A·아이폰SE' 뜨면 5G 요금 바뀔까…중간요금제 둘러싼 고뇌

2천만 5G 가입자 시대를 맞이한 가운데 좀 더 저렴한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가입자 확대에 불이 붙었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나란히 보급형 5G 스마트폰을 선보이면서 이같은 양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다만, 5G 단말 포트폴리오가 다양해지고 있으나 요금제는 고착화됐다. 5G에서는 아직 헤비유저들을 중심으로 사용량이 높은 데다, 중간 요금제 출시가 오히려 알뜰폰 시장을 위협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우려 때문이다.

21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애플과 삼성전자는 오는 25일과 내달 1일 각각 보급형 5G폰인 아이폰SE와 갤럭시A53 모델을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 나온 보급형 모델과 비슷한 59만원대다. 아이폰SE는 59만원부터로 저장공간에 따라 가격대가 올라간다. 갤럭시A53(저장공간 128GB)은 59만9천500원이다.

여기에 삼성전자가 삼성 갤럭시A 이벤트 2022에서 공개한 갤럭시A33과 출시가 예상되는 갤럭시A73까지 모두 국내에 나온다면 올해 가장 많은 보급형 5G폰이 나오게 된다. 그동안에는 매년 두어개 정도가 나왔다면 5G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보급형 모델 출시가 본격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보급형 모델이 확대되는 반면 이동통신 요금제에는 이렇다할 변화가 없다. 특히 5G 요금제에서는 요금제 구간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이 지적사항 이었다. LTE의 경우 데이터 무제한(속도제한 포함)이 가능한 요금제는 3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보다 다양하다. 5G 요금제의 경우 4만원대부터 형성돼 있으나 다양성은 다소 떨어진다.

이통3사가 각각 운영 중인 온라인 전용 요금제를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온라인 전용 요금제는 선택약정할인이나 단말기 지원금, 결합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일반 요금제와 달리 가입 조건이 다소 까다롭다.

이에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소비자들의 평균 사용량을 고려한 요금제 출시가 요구됐고, 이통사 역시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이통사들은 아직까지 신규 요금제 출시에 대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여전히 5G 요금제에서는 12GB기가 이상 110GB 미만 데이터를 제공하는 구간이 없다. 4~5만원대에서 12GB 이하 데이터를, 6만원대 후반 요금제부터 110GB 이상 데이터를 제공한다.

메타버스가 게임, 커뮤니티 등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메타버스가 게임, 커뮤니티 등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 교육에도 메타버스 입힌다…"실감 기술로 학습몰입도↑"

메타버스가 게임, 커뮤니티 등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메타버스의 한계를 뛰어 넘어 산업과 교육을 융합한 메타버스 교육서비스 기술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에듀테크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가 웹 메타버스 플랫폼 ZEP과 협력해 비대면 수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기반으로 작동하는 ZEP은 따로 설치가 필요없는 편리한 사용성과 아기자기한 인터페이스 등을 바탕으로 MZ세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랫폼이다.

특히, 웨일 스페이스에서 제공되는 ZEP은 교육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해 일부 기능을 조정한 '교육용(Edu)' 버전이다. 사용자가 맵·오브젝트 등을 출시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에셋 스토어' 기능과 서비스 내 배너광고 영역을 제한했다.

학교나 학급 별로 ZEP을 활용해 가상학급을 구축하면 학생과 선생님이 그 속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학급 구성원만 입장하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어 안전한 이용이 가능하다.

메타버스 대학도 만들어진다. LG유플러스는 서강대학교와 함께 대학 학사시스템과 연동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유니버시티'를 구상하고 있다. 메타버스가 입학설명회와 같은 일회성 이벤트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강의 등 교육현장에서 지속 활용하도록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서강대 메타버스전문대학원과 메타버스 가상오피스, 화상강의 등 서비스를 대학강의에 활용 가능하도록 개량하고 교육 효과를 실증하기로 했다. 서강대는 메타버스전문대학원 내 '메타버스 기술 R&D 랩'을 설치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한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난해 6월 보고서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는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학습 동기 유발에 효과가 있다는 데에 주목했다.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액 전망 [사진=베스핀글로벌]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액 전망 [사진=베스핀글로벌]

◆ KT‧NHN·쌍용정보통신까지…'클라우드' 독립 깃발 세운다

KT와 NHN에 이어 아이티센그룹의 계열사인 쌍용정보통신도 최근 클라우드 사업 부문 분사에 나섰다. 최근 클라우드가 미래 성장 동력으로 각광 받으면서 전문화된 사업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21일 IT업계에 따르면 쌍용정보통신은 지난 14일 열린 이사회에서 클라우드 이노베이션(CI) 사업 부문을 분할하기로 결정했다. 신규 분할된 회사는 '클로잇'으로 쌍용정보통신의 클라우드 사업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분할기일은 오는 5월 1일이다.

분사기업 대표에는 이기영 쌍용정보통신 상무, 외부인사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정보통신은 공시를 통해 “전문화된 사업 부문의 역량을 집중해 지속성장을 위한 전문성과 고도화를 추구하고 독립적이고 전문화된 책임경영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물적분할 이유를 전했다.

앞서 쌍용정보통신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조2826억원, 영업이익 313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각각 2020년 대비 44.3%, 114.7% 늘어난 규모로 사상 최대치다. 클라우드 사업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이티센그룹은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성장 사업 투자 확대를 통해 올해 4조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장기적으로는 클라우드 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아이티센 관계자는 "그룹은 2025년까지 매출의 80~90%를 클라우드 사업에서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클라우드 설계를 비롯해 컨설팅, 구축, 운영, 유지보수, 앱 개발까지 제공하는 형태로 IT 서비스 내 클라우드 사업을 포함시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기업은 크게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하는 CSP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MSP로 나뉜다. 아이티센은 클라우드 사업에 MSP를 파트너사로 참여시키는 등 협업을 통해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T와 NHN도 다음달 1일 클라우드 사업부를 분리해 독립법인을 만든다. KT는 클라우드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부문을 현물출자 방식으로 분리해 ‘KT클라우드’를 신설한다. 클라우드·IDC 사업의 특성에 맞게 신속하고 유연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 이유다. KT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경쟁력 확보를 위해 AI 인프라에 적극 투자할 방침이다.

NHN은 오는 29일 주주총회를 거쳐 클라우드를 분사하고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NHN은 지난해 창립 8주년 임직원 행사에서 클라우드와 AI, 데이터, 협업 솔루션을 중심으로 글로벌 확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18일 서울 서초구 행정법원에서 티빙·웨이브·왓챠 3사가 문체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 소송 4차 변론이 열렸다.[사진=조은수 기자]
18일 서울 서초구 행정법원에서 티빙·웨이브·왓챠 3사가 문체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 소송 4차 변론이 열렸다.[사진=조은수 기자]

◆ OTT 소송 벌써 반년…재판부 변경 변곡점 찍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저작권 소송을 맡은 두 개의 재판부가 나란히 문화체육관광부에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반년을 끌어온 소송도 새 국면을 맞는 모양새다.

21일 OTT 음악 저작권 소송 재판부가 사업자 측이 요청한 '문서송부촉탁'을 인용하고 문체부에 사업자 주장에 관해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자 업계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재판부의 '문서송부촉탁' 인용에 따라 지지부진했던 절차를 뒤로 하고 한 발짝 나아갔다는 설명이다.

한 법무법인 변호사는 "민사소송에서 입증 책임은 주로 소송을 제기한 원고에게 있고 주장을 입증하려면 피고가 가진 자료를 봐야 하는데, 피고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개 피고가 문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재판부는 '자유심증주의'에 따라 판결하는데, 원고가 입증을 못했다고 보거나 혹은 피고가 패소 방어를 위해 제출하지 않았다고 임의로 판단하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 OTT 사업자들이 문체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소송은 투트랙에서 동시 진행되고 있다. KT·LG유플러스 연합이 제기한 소송은 지난 17일까지 3차 변론이 완료됐고, 티빙·웨이브·왓챠 연합의 소송은 4차 변론까지 진행됐다.

소송은 지난 2차, 3차 변론까지 큰 진전이 없었다. "문체부가 개정안 도출 근거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사업자 주장과 "제출 가능한 것은 모두 제출했다"는 문체부 주장이 평행선을 달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송은 이달 변론을 기점으로 일대 전환이 이뤄지는 분위기다.

재판부가 문체부에 "사업자 주장에 적극적으로 답변하라"고 요구하고 특히, 사업자 측 '문서송부촉탁' 신청을 인용한 것. 이달 법원 인사로 KT·LG유플러스 연합 소송을 맡은 재판부는 주심이 변경됐고, 웨이브·티빙·왓챠 연합 재판부는 부장판사부터 주심·배석판사 전부 변경된 것도 배경이다.

그간, 사업자 측은 지난 1차 변론부터 문체부 측에 저작권요율 도출 과정에서 정당하게 재량을 행사했는지, 또 요율 도출이 객관적이었는지 확인을 위해 음악 저작권요율 산정 과정에 활용된 근거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31일 공식 출범을 앞둔 넥슨게임즈 CI. [사진=넥슨]
31일 공식 출범을 앞둔 넥슨게임즈 CI. [사진=넥슨]

◆넥슨게임즈 출범 임박…넥슨표 게임 개발 역량 집중

넥슨 그룹의 개발 자회사 넥슨게임즈 출범이 임박했다. 시가총액 1조원이 넘는 넥슨게임즈는 향후 넥슨코리아 신규개발본부와 네오플, 원더홀딩스 합작법인인 니트로 스튜디오, 데브캣과 함께 넥슨의 시작 개발을 이끄는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2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게임즈는 오는 25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넥슨게임즈'로 사명을 바꾸는 정관 변경 안건을 다룬다. 넷게임즈와 넥슨지티는 지난해 12월 개발역량 시너지 극대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양사 합병을 결정했으며, 2월 8일 임시주주총회에서 합병 안건을 승인한 바 있다. 합병 기일은 오는 31일이다.

넥슨게임즈는 급변하는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각각의 개발 법인이 가진 성공 노하우와 리소스를 결합해 PC, 모바일, 콘솔 등 멀티플랫폼을 지향하는 최상의 개발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넥슨게임즈의 초대 대표는 현 넷게임즈의 박용현 대표가 선임된다. 박용현 대표는 '리니지2', '테라' 등을 개발한 스타 개발자 출신으로, 게임대상을 4회 수상한 바 있다. 그중 2회는 넷게임즈 개발작이다. 그가 2013년 설립한 넷게임즈는 2015년 '히트'를 시작으로 '오버히트', 'V4', 최근 서브컬처 장르로 출시한 '블루 아카이브' 까지 한 작품도 빠짐없이 모두 흥행을 거뒀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멀티 플랫폼 시너지도 기대된다. 넷게임즈는 모바일 게임을, 넥슨지티는 PC 게임 개발사업을 주로 하고 있는 만큼 양사 역량이 한데 모일 것으로 보인다. 넥슨 또한 콘솔, PC, 모바일 등의 특성에 맞춰져 있던 게임의 장르적 한계를 극복하고 멀티 플랫폼을 지향하는 개발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넥슨게임즈의 주요 라인업도 관심사다. 이 회사는 올해 대표 IP인 '히트(HIT)'의 후속작인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히트2(HIT2)'와 5대5 전투를 내세운 3인칭슈팅(TPS) 게임 '프로젝트D'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루트슈터 장르 '프로젝트 매그넘(PROJECT MAGNUM)' 등 다양한 신작들을 개발 중에 있다.

◆美 밟은 위메이드, GDC서 '위믹스' 알린다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전세계 최대 규모 게임개발자콘퍼런스인 'GDC'에 출격한다. '미르4' 글로벌로 P2E 시장을 개척한 국내 선구 기업으로서 아직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해외 개발자들에게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제대로 알릴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는 2022 GDC는 3월 21일(현지시간)부터 25일까지 5일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다. 게임 기술 노하우, 마케팅, 개발 환경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며, 코로나19가 바꾼 게임 개발 환경도 다룰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세계적으로 게임산업에서 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와 대체불가능토큰(NFT)에 대한 관심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메이드는 가장 높은 후원 등급인 '다이아몬드 스폰서'로서 아마존웹서비스, 인텔, 메타, 마이크로소프트(MS), 유니티와 함께 참가한다. 총 60부스라는 대형 규모로 참여하며, 가상 부스로 참여하는 MS, 메타, 인텔을 제외하면 유니티와 맞먹는 규모다.

위메이드는 총 5개 세션으로 참여한다. 세션은 22일 장현국 대표의 '플레이 앤 언: 블록체인 경제를 통한 게임의 전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23일 '미르4와 위믹스를 중심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과 '성공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의 미래 전략', 24일 '게임 내 NFT 활용의 변화' 등으로 예정됐다.

이번 GDC 2022 참여는 위메이드가 지난해 게임산업을 강타한 블록체인과 NFT 게임의 전망과 가능성을 해외 게임시장에 본격 알리고, 위믹스의 글로벌 발판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산업의 미래로 보고 있는 투자자와, 블록체인에 적극적이지 않은 개발자들 사이의 간극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지 기대된다.

네이버 신임 경영진이 자사주 매입으로 책임경영 강화 의지를 밝혔다. 왼쪽부터 김남선 네이버 차기 CFO 내정자, 최수연 네이버 차기 CEO 내정자. [사진=네이버]
네이버 신임 경영진이 자사주 매입으로 책임경영 강화 의지를 밝혔다. 왼쪽부터 김남선 네이버 차기 CFO 내정자, 최수연 네이버 차기 CEO 내정자. [사진=네이버]

◆네이버 최수연 CEO·김남선 CFO, 자사주 1억원씩 매입

네이버 신임 경영진이 책임 경영 의지를 담아 1억원의 자사주 매입을 완료했다.

21일 네이버는 최수연 CEO와 김남선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네이버 주식 314주(약 1억800만원)을 각각 매입했다고 공시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4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통해 최수연 대표이사와 김남선 CFO를 신규 선임했다.

회사 측은 이번 자사주 매입에 대해 "신임 경영진이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을 확신하고 책임 경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 주주총회에서 "지난 20년간 주주들의 아낌없는 지지로 네이버가 성장했다"면서, "다양한 사업 영역들의 글로벌 비즈니스 성장 속도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신사업을 만들어 제대로 평가받는 시장 가치로 보답하겠다"고 기업 성장의 의지를 표한 바 있다.

아울러 최수연 CEO는 주주총회 이후 회사 안팎에 기업 성장에 대한 의지도 밝히고 있다.

주주총회 이후 직원들에게 사내 레터를 발송하는 것을 첫 행보로, 18일에는 네이버 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 '컴패니언데이'에 참석해 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실시간 질문에 답변했다.

최 CEO는 "올해는 글로벌 사업이 사업 다각화를 이루는 원년"이라며 "커머스 사업을 비롯해 웹툰 등 콘텐츠 사업 분야의 공세를 강화하고 네이버의 기술과 경험으로 세계 무대에 독자적인 사업 모델을 안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키다리스튜디오, '툰잉' 인수…글로벌 사업 확장

2021년 2월 레진엔터테인먼트 인수로 인기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한 키다리스튜디오가 바이트댄스와의 제휴 및 웹툰 현지화 전문회사 '툰잉' 인수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 발판을 다지고 있다.

레진과 델리툰을 통한 미국과 일본, 유럽 지역의 직접 진출 외 바이트댄스에 약 천여 편 이상의 웹툰 타이틀 제공으로 글로벌 시장 웹툰 매출을 1천억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키다리스튜디오는 지난해 웹툰 현지화 전문회사 툰잉 지분 2만8천571주(22.22%)를 약 10억원에 인수했다.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둔 지분 투자다.

툰잉은 한국 웹툰을 다양한 해외 언어로 번역해 세계 수출을 돕는 웹툰 현지화 전문 회사다. 단순 번역이 아닌 첨단 기술이 접목된 솔루션 개발로 웹툰 현지화 작업 속도 단축을 목표로 한다.

현재 키다리스튜디오는 미국과 일본은 레진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를 앞세워 진출했다. 유럽은 지난 2019년 인수한 프랑스 웹툰 플랫폼 '델리툰'을 기반으로 공략 중이다.

직접 진출 외 공급자(CP)로의 영향력도 확대 중이다. 앞서 키다리스튜디오는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로부터 48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사업 확장을 가속하겠다고 밝혔다. 바이트댄스는 키다리스튜디오와 키다리스튜디오의 100% 자회사인 레진엔터테인먼트에 각각 24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이후 키다리스튜디오는 바이트댄스와 4년간 웹툰 타이틀 1천여편을 공급하는 사업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미니멈 개런티로 약 4~500억원을 받고, 추가 매출 발생 시에는 수익을 나누는 식이다.

수많은 이용자와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트댄스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바이트댄스는 중국을 비롯해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 등에서 웹툰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거나 혹은 준비 중이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5G 보급형폰, 중간요금제 부를까…넥슨게임즈 출범 임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