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커머스, 짝퉁 판매 여전…"정품은 아니지만, 가짜도 아냐" 황당 답변


법적으로 '짝퉁' 아니지만 '가짜' 분명

[아이뉴스24 김태헌 기자]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여전히 해외 브랜드의 '짝퉁'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주요 이커머스 업체(쿠팡·티몬·11번가·G마켓·옥션·인터파크) 등에서 미국의 패션브랜드 '슈프림(Supreme)'을 검색한 결과, 각 업체 별로 최대 수만 건의 제품이 검색됐다.

정품 로고 티셔츠라고 설명된 슈프림 제품. [사진=각 사]
정품 로고 티셔츠라고 설명된 슈프림 제품. [사진=각 사]

이들 업체들은 오픈마켓 방식을 통해 해당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으며, 의류와 가방은 최저 1~2만원 선에 구입이 가능했다. 실제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슈프림 제품은 저가 셔츠·백팩의 경우에도 최소 20~30만원을 넘어선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커머스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이커머스 업체 관계자는 "단속할 법적 근거가 없을 뿐더러, 판매를 금지할 수도 없다"며 "해당 제품들은 미국 정품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짝퉁'이라 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슈프림은 영국, 미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6개국에만 상표권을 등록하고 공식 매장을 운영한다. 이 때문에 국내에는 상표권을 등록하지 않았고, 제품을 직접 판매하지도 않아 특허청 단속 대상이 아니다.

이커머스들은 이 같은 점을 들어 자사에서 판매 중인 제품이 '짝퉁'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슈프림' 정품 문의 글. 해당 제품은 한 이커머스에서 1만원대에 판매 중인 제품이다. [사진=각 사]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슈프림' 정품 문의 글. 해당 제품은 한 이커머스에서 1만원대에 판매 중인 제품이다. [사진=각 사]

하지만 소비자들의 인식은 다르다. 슈프림이라는 제품을 처음 접할 경우 이커머스 판매 상품을 정품으로 인식해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이다. 특히 백화점 계열사인 롯데온·SSG·H몰에서도 슈프림 가짜 상품을 판매 중이어서 소비자들은 혼동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이커머스를 자주 이용한다는 A씨(33)는 "온라인 사이트에 들어가 제품을 산다는 것은 그 회사를 믿고 구입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제품이 정품인지, 각각의 판매자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소비자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느냐"라고 지적했다.

실제 네이버의 지식인 등에는 이커머스에서 구입한 슈프림 제품이 '정품이 맞는냐'는 질의가 올라오기도 하지만, 이들 제품 대부분은 정품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이 '짝퉁'임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입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들이 이처럼 짝퉁 제품에 대해 판매를 중단하지 않는 이유는 수수료 챙기기도 있지만, 법적 책임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이라며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하더라도 도덕적 책임에서까지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헌 기자(kth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커머스, 짝퉁 판매 여전…"정품은 아니지만, 가짜도 아냐" 황당 답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