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제언론인협회 "공수처 기자 통화 내역 조회, 언론 자유 침해"


[아이뉴스24 홍수현 기자] 국제언론인협회(IPI)가 한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120명이 넘는 기자들의 통화 내역을 조회한 것에 대해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취재원의 익명성을 위협한다"는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IPI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120명이 넘는 기자 통화내역에 접근한 공수처의 관행에 대해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사진=IPI]
[사진=IPI]

IPI는 현행법상 공수처가 통화 기록에 접근할 수 있는 법적 구멍을 지적하며 "(조회) 대상이 되는 기자의 수는 아마도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훨씬 많을 공산이 크다"고 추정했다.

단체는 "공수처가 아무런 설명도 없이 이러한 대규모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취재원 익명성을 위협한다"며 "언론인들은 취재원을 보호할 권리를 지켜야 하고, 정부의 감시 없이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콧 그리핀 IPI 부국장은 "IPI는 공수처가 민주주의적 규범에 위배되는 무분별한 언론인 통화 내역 수집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공수처는 언론인과 그 가족을 표적으로 삼은데 대해 공개적으로 해명해야 하며, 이 같은 자료 수집이 승인 및 수행된 이유와 방법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수처는 지난해 수사 중인 사건과 직접 관련이 없는 기자와 정치인 등의 통신자료를 광범위하게 조회한 사실이 알려져 민간인 사찰 논란이 일었다.

한편 IPI는 전 세계 120개 국가의 언론인과 미디어 경영인, 편집자들로 구성돼 있는 단체로 1950년 결성 이래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활동을 벌여오고 있다.

/홍수현 기자(soo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제언론인협회 "공수처 기자 통화 내역 조회, 언론 자유 침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