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이지?] 마이데이터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이란 개인이 금융·공공기관 등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신용정보를 정부에게 인가받은 사업자에게 활용하도록 하고, 이들 업체로부터 자신에게 유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받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

마이데이터는 신용정보주체인 개인의 신용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마이데이터를 개인의 신용정보를 통합해 개인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영업으로 하는 것으로 명시하고 있다.

뭔말이지 [사진=조은수 기자]

마이데이터의 제도적 기반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2항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이다.

개인이 마이데이터 앱을 통해 금융회사에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을 행사하면, 금융회사는 표준화된 전산처리방식(API)를 통해 암호화한 개인의 정보를 마이데이터사업자에게 전달한다. 마이데이터사업자는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 행사에 기반해 개인에게 본인정보 통합조회 등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금융소비자 개인의 금융정보(신용정보)를 통합 및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예를 들어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은행, 카드, 보험, 증권, 통신 등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일괄 수집해 알기 쉽게 통합 제공할 수 있다. 개인의 현재 신용·재무현황 하에서 이용 가능한 금융상품 목록을 제시하고 상품별 가격·혜택을 상세 비교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추천하거나 재무 컨설팅을 지원할 수 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