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이 가장 궁금한 기업 2위 '삼성전자'…1위는?


쿠팡, '잡코리아 취업톡톡'서 가장 많이 언급돼…직무 정보 관련 궁금증도 多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기업은 삼성전자가 아닌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오픈형 커뮤니티 '잡코리아 취업톡톡'에 올라온 4만1천757건의 고민글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기업명이 쿠팡으로 조사됐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기업은 삼성전자가 아닌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쿠팡]

쿠팡 다음으로 취준생들이 고민글에서 많이 언급한 기업 2위는 삼성전자였다. 이어 3위는 신라스테이, 4위는 메리츠화재해상보험, 5위는 현대자동차 순이었다. 이 외에도 ▲에스텍시스템 ▲프로에스콤 ▲SK하이닉스 ▲삼구아이앤씨 ▲JYP엔터테인먼트 ▲나이키코리아 등을 언급한 고민글이 많았다.

취업준비생들은 취업톡톡 게시판을 통해 해당 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자격 조건과 업무량과 근무 환경, 조직 문화 등에 관한 궁금증을 고민글로 올리고 현직자들로부터 조언을 얻었다.

또 취업준비생들은 기업뿐 아니라 직무 정보에 대한 궁금증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톡톡 고민글에 가장 많이 언급된 고민 키워드를 뽑아본 결과, 직무와 관련한 키워드들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실제 취업톡톡 게시판에는 마케팅, 웹디자인, 해외영업 등의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관한 질문부터 해당 직무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면접 때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지 등 직무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을 현직자에게 묻고 있었다.

[그래프=잡코리아]

직무와 관련한 고민글 외에도 파견직, 계약직, 수습직 등 고용형태와 관련한 키워드들도 눈에 뛰었다. 비정규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향후 커리어에 발전에 도움이 될지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선후배 간 취업고민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된 대학은 한국폴리텍 대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톡톡에 태그된 대학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고민글에 가장 많이 태그된 대학으로 '한국폴리텍 대학'이 올랐다. 이어 ▲단국대 ▲건국대 ▲한국방송통신대 ▲가천대 순으로 동문 선후배간 고민 상담과 조언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진로를 결정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누구나 막막함과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라며 "잡코리아 취업톡톡을 통해 동문선배 또는 직무나 기업 선배에게 직접 질문함으로써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