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9세 이하 어린이, 코로나로 사망?…알고보니 확진 산모의 태아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국내에서 최초로 발생한 9세 이하 어린이 코로나19 사망자는 산모의 뱃 속에 있는 태아인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0~9세 코로나19 신규 사망자가 서울에서 1건 신고·집계됐다. 국내에서 19세 이하 소아·청소년이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례는 최초다.

방대본에 따르면 해당 사망자는 사산된 태아로 확인됐다. 해당 산모는 지난 18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태아는 22일 사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산모의 임신 25주차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26주차에 태아가 사산됐다.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학생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학생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고재영 방대본 위기소통팀장은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간담회 자리에서 "10대 이하 사망자 1명은 태아 사망인 사산 사례였다"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산모 확진 후 조기 출산에서 태아 사망을 확인한 사산아로, 사산 후 코로나19 검사에서 감염이 확인됐다"며 "산모 체액 오염으로 인한 감염인지, 수직 감염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사산 통계는 첫 사례로, 출생신고 전 사산 사례라 코로나19 확진 사례와 별도 통계로 분류한다"고 덧붙였다.

박영준 역학조사팀장은 '태아 사산에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에 대해 "현재까지 알고 있는 것은 사산 태아에서 코로나 양성이 확인됐다는 사실"이라며 "아직 코로나의 영향력이 얼마인지는 측정이 쉽지 않다. 관련 자료와 전문가 평가가 종합돼야 하는데, 드문 사례라 평가는 어려울 것으로 여겨진다"고 답했다.

이어 "신고지는 서울이며 상황이 발생한 지역도 서울로 이해하면 된다"면서 "산모 상태는 크게 위중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나머지 상세한 부분을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양해를 구했다.

또한 양성 판정을 받은 산모에게서 태어난 태아가 사산된 사례에 대해 "해외에서도 유사사례가 보고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9세 이하 어린이, 코로나로 사망?…알고보니 확진 산모의 태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