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를 넘어 6G 시대의 정보보호를 바라보다"


KISIA, 5G보안 포럼 컨퍼런스 개최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 이동범)는 직접 운영하는 ‘5G보안 포럼(의장 염흥열)을 통해 오는 26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5G보안 포럼 컨퍼런스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의 후원으로 개최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5G보안 표준화 및 기술개발 이슈를 조명하고, IMT-2030(6G) 시대를 대비한 보안 표준화 대응전략을 논의하며 민, 관, 산, 학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총 4개 세션으로 구성돼 진행한다.

컨퍼런스는 염흥열 포럼 의장의 개회사에 이어, 과기정통부 홍진배 국장의 축사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윤두식 수석부회장의 환영사로 시작한다.

제1세션에서는 순천향대학교 진병문 교수의 주재로 △국제 기구별 표준 개발 동향 및 대응전략과 관련해 SK텔레콤 김준웅 매니저와 맥데이타 신성기 소장이 3GPP SA3와 ITU-T SG17의 표준화 동향과 향후 대응전략을 소개한다.

제2세션은 KISIA 조연호 실장의 주재로 5G 융합 서비스 보안에 대해 숭실대 최대선 교수 ‘5G 시대의 AI보안 및 프라이버시’, 아우토크립트 심상규 상무 ‘5G환경과 C-V2X보안’, KISA 김찬일 팀장 ‘5G 보안과 IoT 보안 인증제도’가 발표를 진행한다.

제3세션에서는 ETRI 김종현 기술총괄의 주재로 IMT-2030 시대의 새로운 보안 기술에 관해 국민대 이옥연 교수 ‘IMT-2030 양자암호전환 방법론 연구’, 상명대 김환국 교수 ‘IMT-2030 자율보안관제 내재화 연구’, 세종대 이종혁 교수 ‘UXV 기지국 보안 연구’가 각각의 연구를 발표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상명대학교 유진호 교수의 주재로 윈스 이현진 팀장, 안랩의 이상국 상무, LG유플러스 진재환 팀장, KISA 이익섭 팀장이 ‘5G/6G 보안 표준화의 수요와 대응 전략’에 대해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5G를 넘어 6G 시대의 정보보호를 바라보다” [사진=KISIA]
“5G를 넘어 6G 시대의 정보보호를 바라보다” [사진=KISIA]

염흥열 5G보안 포럼 의장은 “5G보안 표준의 개발과 미래 6G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보안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외 표준화 추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국내외 5G보안 표준화는 민, 관, 산 학의 다양한 관점으로 진행되는 연구‧개발과 더불어 분야별 긴밀한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를 넘어 6G 시대의 정보보호를 바라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