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메모리 초격차' 속도…업계 최초 'LPDDR5X' D램 개발


기존 제품 대비 속도 1.3배 향상…업계 최선단 14나노 기반·소비전력 효율 20% 개선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삼성전자가 차세대 5G 서비스에 최적화된 'LPDDR5X (Low Power Double Data Rate 5X)'를 업계 최초로 개발하며 다시 한 번 메모리 반도체 초격차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한층 향상된 '속도·용량·절전' 특성으로 5G, AI, 메타버스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 첨단 산업에 최적화된 메모리 솔루션인 '14나노 LPDDR5X'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LPDDR5X'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LPDDR5X' [사진=삼성전자]

LPDDR5X의 동작 속도는 현존하는 모바일 D램 중 가장 빠른 최대 8.5Gbps로 이전 세대 제품인 LPDDR5의 동작속도 6.4Gbps 대비 1.3배 빠르다.

또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에 업계 최선단 14나노 공정을 적용해 용량과 소비전력 효율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현했다.

이번 제품은 선단 공정 적용을 통해 기존 LPDDR5 대비 소비전력 효율이 약 20%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LPDDR5X의 단일칩 용량을 16Gb으로 개발하고 모바일 D램 단일 패키지 용량을 최대 64GB까지 확대해 5G 시대 고용량 D램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세계 최초 8Gb LPDDR5 D램을 개발한 데 이어 이번에 업계 최초로 LPDDR5X를 개발함으로써 모바일 D램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말부터 글로벌 IT 고객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고객의 차세대 기술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신규 라인업으로 빠르게 전환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능 및 전력 효율 개선을 통해 첨단 모바일 D램 라인업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D램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양산 체제를 구축해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황상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D램설계팀 전무는 "최근 증강현실, 메타버스, AI 등 고속으로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첨단 산업이 확대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이번 LPDDR5X를 통해 모바일 시장뿐만 아니라 서버, 오토모티브 시장까지 고성능 저전력 메모리 수요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메모리 초격차' 속도…업계 최초 'LPDDR5X' D램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