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김기현TF'로 野 공세 강화…'대장동 정국' 전환 시도


"개발이익환수 반대하는 사람이 범인"…양이원영, 金 주장 '반박'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기현 토착·토건비리 진상규명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기현 토착·토건비리 진상규명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김보선,박정민 수습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기현 토착·토건비리 태스크포스(TF)'를 본격 가동하며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울산 땅 의혹'을 부각시켰다. 이재명 대선후보를 둘러싸고 지난 9월부터 이어진 '대장동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역공' 움직임이다.

◆"개발이익 환수 반대하는 사람이 범인"…김기현·국민의힘 맹공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첫 TF 회의에서 김 원내대표에게 "개발이익 환수법에 즉각 동의하라"고 촉구하고, "그동안 개발이익 환수 못했다고 이재명 후보를 배임죄라고 몸통이라고 떠들던 사람들 다 어디갔나. 특검을 반대한 사람이 범인이라고 했는데, 개발이익 환수 반대하는 사람이 범인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의 울산 땅 의혹은 2007년 KTX 울산 역세권 도로 건설 계획이 변경되면서 김 원내대표 소유의 임야를 지나게 돼 김 원내대표가 1천800배의 차익을 얻게 됐다는 것을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송 대표는 "본인(김 원내대표)께서도 울산시장을 해 와서 행정을 해오신 분인데, 양이원영 의원이 이번 국감을 통해 많은 문제를 제기했다"며 "이번 문제는 충분히 해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싸잡아 비판했다. 송 대표는 "이준석 대표가 민주당보다도 세게 한다고 말하면서 5명 탈당을 권유했고, 한무경 의원은 비례대표니까 제명처분 한다고 했는데 아무도 그걸 하고 있지 않다"며 "민주당 의원은 7명이 탈당계를 냈고, 양이원영 의원도 정말 억울하게 본인 일이 아닌 걸 갖고 제명조치 했다"고 비교했다.

◆김기현 "여기가 무슨 역세권" VS 양이원영 "도로만 있으면 건물 올려"

TF 단장을 맡은 송기헌 의원은 "김 원내대표께서 본인의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 사실을 말하고 잘못된 걸 시정하는 역할을 하면 좋겠다"며 "그렇게 않고 오히려 대장동 건에 대해서만 공격하며 본인 문제 덮으려 하는 게 있어 TF를 통해 밝히려 한다"고 말했다.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김기현 토착·토건비리 진상규명TF 회의'에서 송기헌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김기현 토착·토건비리 진상규명TF 회의'에서 송기헌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당사자인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7일 SNS를 통해 "법에 저촉된 일도 없고, 제가 책임질 일을 한 게 없다"며 "(해당 임야는) 상수원 보호를 위해 수도법에 의한 행위 제한을 받는 지역이고 송전철탑 2개가 세워진 가파른 산지다. 여기가 무슨 역세권이고, 1천800배, 640억원이 된다는 건지 황당무계"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문제를 공론화한 양이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가파른 산지라고 표기돼있는데 굉장히 왜곡된 거다. 현장 가보면 너무나 잘 보인다"라고 반박했다. 양이 의원은 "송전 철탑도 가로질러서 쓸모없는 땅이라 하지만 가서 보면 뒤로 넘어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원내대표의 땅이 대규모 개발이 이뤄진 게 아니라 하더라도, (인근에) 도로만 생기면 기회의 땅이 된다"며 "고정관리 구역이라 하더라도 4층 이하의 80% 용적률을 가진 건물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양이 의원은 향후 계획에 대해 "다음주 수요일(10일)에 직접 울산 현장으로 내려가 울산 시의원도 만나고, 울산시에서 기자회견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박정민 수습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김기현TF'로 野 공세 강화…'대장동 정국' 전환 시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