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고객사 명단 빼도 돼"···美, 한 발 물러선 반도체 자료 제출 요구


기업들 난색에 산업용도별 공급현황 자료 받아볼 듯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에 영업 정보를 8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한 가운데 고객사 명단 대신 산업용도별 공급현황을 제출 받기로 가닥을 잡았다. 기업들이 민감하게 여기는 고객사 정보 제공 요구를 완화해 산업용도별 공급 현황 자료를 받아보겠다는 셈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 영업 정보 제출과 관련해 고객사 이름 등 반도체 기업들이 꺼리는 민감한 내용 대신 자동차용, 휴대전화용, 컴퓨터용 등 산업별로 구분한 자료를 제출하겠다는 해당 기업들의 요청을 수용할 방침이다.

앞서 미국 백악관은 지난달 24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에 오는 8일까지 매출, 주문, 경영계획 등에 대한 정보 제공에 답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반도체 회의에 참가한 모습  [사진=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반도체 회의에 참가한 모습 [사진=AP/뉴시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업체로선 고객사와 관련된 정부를 외부에 공개하는 건 고객사와 계약상 비밀 유지 조항에 위배될 수 있고 사업 경쟁력 저하를 불러올 수 있다"며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기업들이 난색을 표했고 미국도 한 발 물러설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자료 제출을 공개 수위를 고심 중이다. 마감시한까지 업계 상황을 비교하면서 민감한 사안 노출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자료 를 낼 전망이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달 미 정보 제출 요구와 관련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도 "내부에서 검토 중이며 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오는 9일 미국을 방문해 지나 러만도 미 상무부 장관을 만난다. 문 장관은 한국 반도체기업들이 자료를 제출한 후 미국에 도착할 계획이어서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추가자료는 기밀보호로 어렵다는 사정을 전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반도체 자료 제출 이후의 조치도 중요한 부분이어서 이런 부분에 대해 미 상무부에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고객사 명단 빼도 돼"···美, 한 발 물러선 반도체 자료 제출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