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S칼텍스, '윤리경영' 강화 통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선다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획득…"준법지원 강화"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GS칼텍스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일환으로 윤리경영 강화에 나선다.

GS칼텍스는 국내 에너지업계 최초로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경영시스템인 'ISO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컴플라이언스는 기업 경영에서 법규준수·준법감시·내부통제를 뜻하며, 회사 구성원이 사내 규정과 국내외 제반 법규를 철저하게 지키도록 관리, 감독하는 것을 의미한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GS칼텍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GS칼텍스]

이번에 GS칼텍스가 글로벌 인증기관 BSI로부터 인증받은 ISO37301은 지난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이며, 조직의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구축·이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는 지침이다.

앞서 GS칼텍스는 2019년 '우리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로 비전선언문을 구체화했다. 일상의 역할 수행부터 전사적 경영활동까지의 모든 과정을 실행으로 연계해 그 과정부터 결과까지 존경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GS칼텍스는 올 3월 윤리규범(1997년 제정)을 기업행동규범으로 전부 개정하고 사내외에 공표했다. 새로 개정된 기업행동규범은 기존에 산재돼 있던 다양한 규정과 정책 등을 통합하고 ESG 등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했다.

또한 윤리경영을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회사와 자회사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를 선임해 운영하고 있으며, 구성원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CCP)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GS칼텍스는 지난해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팀을 신설, 공정거래와 반부패 등 다양한 분야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고 있다. 나아가 반독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ACO)를 선임해 공정거래 관련 교육과 구성원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ISO37301 인증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윤리경영과 준법지원을 강화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칼텍스, '윤리경영' 강화 통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