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장동 국감' 여야 격돌… "설계자 이재명" vs "돈받은 건 국힘"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野 "한국 정치 부끄러워"… 對李 총공세

與 "이재명 아닌 '野 그분'들이 문제"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18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피감기관장 자격으로 출석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이 지사를 둘러싼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을 놓고 격돌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를 대장동게이트 설계자로 규정하고 관련 의혹을 열거하며 해당 사건에 연루된 특정 인사·측근과의 연결고리를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 이 지사와 민주당은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특정 민간사업자를 통해 금전적 이득을 취한 것은 국민의힘 쪽 인사들이라며 야당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견지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행안위 국감에서 야당 측 첫 질의자로 나섰다. 김 의원은 이 지사를 '그 분'으로 지칭하며 "한국 정치 참 부끄럽다. 그 분 이전은 기업에서 돈 뜯어가고 저 기업에서 돈 뜯어가는 시대였는데, 그 분의 시대는 대장동·위례·백현·성남fc 등 인허가권과 작업조를 이용해 1조원이라는 돈도 만들어쓴다"고 비판했다.

이어 "'단 1원도 안 받았다'는 설계자는 어떤 사람인가"라며 "그 분은 돈을 자기 주머니에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쓰고싶은 곳에 쓰고자 할 때 그 분의 의사대로 지배력을 행사하면 그게 곧 그 분의 돈"이라고 했다. 그밖에 음주운전·검사 사칭·무고죄·특수공무집행방해 등 이 지사의 전과 이력은 물론 형수 욕설·여배우 스캔들 등 과거 논란을 열거하며 "이런 화려한 전적이 있어도 성남시장, 경기지사, 민주당 대선후보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지사는 "세상의 단순한 이치가 있다"며 "누가 도둑인가.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이 맞다"라고 응수했다. 이어 "부정부패의 주범은 돈을 받은 사람"이라며 "제가 만약 화천대유 주인이고 돈을 갖고 있다면 길가는 강아지에게 던져줄지라도 유서대필 사건 조작했던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아들 같은 분한테 절대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곽 의원 아들은 대장동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에서 지난 2015년 6월부터 올해 3월까지 근무하며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아 이른바 '아빠 찬스' 논란을 빚었다.

대장동 사업에 대해서도 "성남시에서 제가 공공개발 하려고 했을 때 (국민의힘은) 무려 4년이 넘도록 다수 의석을 활용해 공공개발을 막으면서 민간개발을 강요했다"며 "개발이익을 차지한 민간업자에게 어떤 형태든 금전적 이익을 나눈 건 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또는 국민의힘이 추천한, 국민의힘에 가까운 검찰 출신 변호사들"이라고 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에게 최측근인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의 대장동 의혹 연루 정황이 드러나면 대선후보직을 사퇴하겠냐고 추궁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의혹 관련 측근 연루 시 당의 사퇴 방침을 먼저 말하면 질문에 대답하겠다는 취지로 맞받았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대장동 의혹 관련 뇌물수수·배임 혐의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이 지사의 연결고리를 파고들었다.

이 의원은 "이 지사는 유동규를 실무자일 뿐이라고 했는데, 단순 실무자가 설계자 뒤통수를 수년 간 제대로 친 거라면 설계자란 분은 호구거나 바보였을 것"이라며 "유동규가 없었다면 대장동 개발 이익을 몰빵해주고 몰빵받은 대장동 '깐부(같은 편)'가 가능했을까"라고 했다. 이어 "깐부대장 유동규의 백마탄 왕자는 이 지사"라고 직격했다.

같은 당 김용판 의원은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자 코마트레이드 직원이었던 박철민 씨의 제보를 바탕으로 이 지사가 조폭으로부터 2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았다는 내용의 '조폭 유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결론은 제가 이렇게 했으면 옛날에 다 처벌받았을 것"이라며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래서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며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활용해 명백한 허위사실을 제시하는 것은 명예훼손이고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법적 조치를 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이 몸통'이라는 야당 공세를 '국민의힘 게이트'으로 치환하는 방어·역공 전략을 취했다. 또 이 지사의 발언 시간을 충분히 보장하며 대장동 관련 의혹을 직접 해명토록 조력했다.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지사님이 시장 출마 전에는 민간개발을 주장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해명해달라"고 질의했고, 이 지사는 "당시 선거를 할 때 객관적으로 LH가 이 지역 공공개발을 행정절차에 의해 시행하고 있어 민간개발은 불가능한 얘기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LH가 시행하던 해당 부지는 공공개발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민간개발 여지가 없는 것인데 주민들은 당시에 땅을 민간개발업자한테 다 판 상태여서 그런 주장을 했던 게 아닌가 싶다"며 "제가 (성남시장에) 취임하기 3일 전 LH가 포기했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성남시 주도 공공개발의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이 지사가 아닌 국민의힘 인사들이 대장동 비리의 실체라며 이 지사 총력 엄호에 나섰다. 백 의원은 "돈을 받은 자는 '그 분'이 아니라 '그 분들'이라며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폭로한 일명 '50억 클럽' 인물 등 의혹 연루 인사 다수가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됐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실제로 돈이 간 관계"라며 "곽상도 전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 박영수 전 특검도 박근혜 정부에서 야당 추천으로 특검이 되셨던 분이고 최재경,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이다. 권순일 대법관은 이 지사와 자꾸 연관시키는데 실제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되고 법원행정처 차장까지 지냈다"고 설명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야권의 '대장동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는 주장에 "수사결과가 뻔히 보이니 도둑이 제 발 저리는 격으로 특검을 요구하는 쪽에 범인이 있다"며 "멀쩡하게 진행되는 정당한 수사를 가로막으려는 자가 바로 범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민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지사님은 아무리 봐도 '그 분'일 수 없지 않나"라고 묻기도 했다. 이 지사는 "제가 곽상도 이런 분한테 돈 드렸겠나"라고 답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장동 국감' 여야 격돌… "설계자 이재명" vs "돈받은 건 국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