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 정무위, '대장동 의혹'에 금융권 증인 출석 소식 '깜깜'


국회 정무위 여야간 증인 협상 줄다리기 팽팽…추가 증인 부르려면 오는 12일까지 협상 완료해야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이른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열린 국정감사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면서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아직도 금융권 증인 채택을 하지 못했다.

이미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금융관련 주요 국감 일정을 마친 상황이라 현재로선 종합감사를 대비한 증인 채택만 남아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왼쪽)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오른쪽 앞줄부터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 김재신 공정거래부위원장, 김형배 한국공정거래조정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왼쪽)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오른쪽 앞줄부터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 김재신 공정거래부위원장, 김형배 한국공정거래조정원장.

11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 관련 증인을 채택한 이후 금융 등 나머지 부문의 일반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하지 못하고 있다.

정무위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된 이슈의 한복판에 있는 상임위원회 중 하나로,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간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는 국민의힘이 화천대유의 대장동 개발사업 초기자금을 댄 투자사에 400억 원대 돈을 빌려준 걸로 알려진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을 증인으로 부르자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를 증인으로 요청하면서 대립각을 세웠다.

보통 국감에서는 매해 금융 관련 이슈와 관련해 은행장 등 금융사 최고경영자(CEO)들을 증인 등으로 채택해 각종 지적을 했다. 금융사들은 매년 긴장감을 늦추지 못했는데 올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금융권은 한시름 놓는 모양새다.

더욱이 올해 국감은 지난 1일 시작해 벌써 상당히 진행된 상황이며 금융당국의 국정감사는 이미 마무리된 상태다. 첫번째 타자로 지난 1일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이 대상기관이었고 5일이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감사를 받았다. 이어 지난 6일과 7일에 각각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감사 대상이었다.

남아있는 것은 오는 20~21일 열리는 종합감사다.

종합감사에 일반증인과 참고인 채택해 부를 수 있지만, 종합감사일로부터 적어도 8일 전인 오는 13일까지 증인 채택을 마무리해야 가능한 일이다.

국회 관계자는 "금융부문은 지나갔고 남은건 종합감사에 누구를 증인으로 부를지가 관건"이라며 "증인과 참고인 채택에 대해서는 현재 협상중이며 다 금융권 관계자를 증인으로 부른다면 종합감사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증인 등 관련 문제가 정리가 돼야 다른 문제들도 잘 풀릴 수 있을 것이며 현재 협의중에 있다"이라며 "20일 종합감사이기 때문에 증인에게 7일 전까지 출석요구서 전달돼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8일 전인 12일까지 합의가 돼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 정무위, '대장동 의혹'에 금융권 증인 출석 소식 '깜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