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스코의 불편한 진실] ① 日전범기업과 8년째 '혈맹'…강제징용 피해자는 '모르쇠'


포스코 7대주주 '요도가와 제강소', 조선인 강제동원·노동착취로 자본축적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포스코그룹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와 약속은 지키지 않으면서 일본 전범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8년째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전범기업 퇴출 운동이 이어지고 있지만 포스코와 전범기업의 '혈맹' 관계는 요지부동인 셈이다.

포스코그룹이 일본 전범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8년째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포스코그룹이 일본 전범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8년째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상임대리인(시티은행)을 통해 일본 전범기업인 요도가와 제강소(淀川製鋼所) 지분 1.7%를 보유, 7대 주주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요도가와 제강소도 포스코 지분 0.05%를 유지 중이다.

포스코와 요도가와 제강소는 2013년 11월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당시 포스코 이사회는 시간외 매매를 통해 자사주 4만8천236주를 매각했다. 이는 포스코가 일본 요도가와 제강소의 주식 1.63%를 매입하고, 요도가와 제강소는 포스코 자기주식 0.05%를 매입하는 상호 주식 스와프(교환)의 일환이었다.

포스코는 요도가와 제강소와의 지분 맞교환의 경우 철판 가공사업에 있어 자재구매 업무의 원활한 추진이 주목적이라는 입장이다.

포스코 측은 "2010년대 초반 아시아 주요 철강사들이 경쟁적으로 열연 생산능력을 확장함에 따라 치열해진 경쟁 구도 속에서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 및 판매 확대 목적에 따라 양사 간 협력의 일환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3년 포스코는 요도가와 제강소의 주식 1.63%를 매입하고, 요도가와 제강소는 포스코 주식 0.05%를 매입했었다"며 "요도가와 제강소에 대한 추가 지분 보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같은 포스코의 사업상 목적을 보는 시선은 싸늘하다. 요도가와 제강소가 일제강점기에 조선인들을 강제로 동원, 노동 착취를 일삼는 등 전쟁범죄를 저지르면서 자본을 축적해 성장한 전범기업이라는 점이다. 강제동원에 대한 사과 및 피해보상에 대해 침묵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사진=요도가와 제강소 홈페이지 화면캡처]
[사진=요도가와 제강소 홈페이지 화면캡처]

전범기업과 혈맹 관계를 유지 중인 포스코의 행태는 그동안 일제강제동원피해자들에게 인색했던 모습 때문에 더욱 비판을 받는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당시 한국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무상 3억 달러와 유상 2억 달러의 경제협력자금을 지원했다. 이중 약 24%가 포스코의 전신인 포항제철소 내 첫 번째 용광로를 지을 때 사용됐다.

이로 인해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지난 2006년 "우리에게 돌아왔어야 할 자금으로 성장한 기업"이라면서 포스코에 위자료 지급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2013년 법원은 포스코의 손을 들어줬다. 다만 포스코의 사회적 책임을 인정, 전후 배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포스코는 2014년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3년에 걸쳐 총 100억원을 출연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포스코는 약속했던 100억원 중 60억원만 출연하며 약속을 완전히 이행하지 않았다. 나머지 40억원 출연은 약속했던 2018년 12월까지 이뤄지지 않았으며, 출연 약속 기한으로부터 3년째인 현재도 이행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은 포스코가 약속했던 100억 출연 약속을 이행해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일본의 경제협력자금 수혜기업들이 기부 선행 여건을 조성하면 나머지를 출연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포스코가 출연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을 두고 '사업'을 목적으로 전범기업과 여전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 때문인 것으로 의심한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측도 포스코의 출연 지연 사유에 대해 "관련된 일본 기업들의 입장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스코의 불편한 진실] ① 日전범기업과 8년째 '혈맹'…강제징용 피해자는 '모르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