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라이언 딩 화웨이 사장 "지속혁신 산업 미래 밝힌다"


통신을 넘어 세계로…ICT 업계 혁신 강조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지속적인 혁신이 산업의 미래를 밝힌다"

기조연설 발표하는 라이언 딩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캐리어비즈니스그룹 사장 [사진=화웨이]
기조연설 발표하는 라이언 딩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캐리어비즈니스그룹 사장 [사진=화웨이]

라이언 딩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캐리어비즈니스그룹 사장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1에서 '혁신: 미래를 밝히다'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고 2일 발표했다.

 

그는 기조연설에서 ICT 혁신이 세계경제의 성장동력이 되고 있으며, 지속적 5G 혁신은 통신사, ICT 산업과 세계 경제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모든 산업의 미래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언 딩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은 디지털 경제가 글로벌 경제의 원동력이 되는 뉴노멀 시대를 열었다"며 "ICT 가치는 통신산업을 넘어 글로벌 경제 전체를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5G가 빠르게 개발되는 국가들에서 이통사들의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선 18개월만에 82만개 이상의 5G 기지국이 설치됐고, 중국 이통사들의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순이익은 5.6% 증가했다. 5G가 주도하는 급속한 디지털 인프라의 발전은 향후 5년안에 중국 경제에 1조9천억 유로의 가치를 더 창출할 것이다"며 "한국과 유럽에서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5G 시대에서 ICT 인프라는 디지털 경제의 핵심 기반이기 때문에 통신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딩 사장은 "현재 5G에서 통신사들의 가장 큰 목표는 5G 네트워크 구축, 시장 성장, 운영 최적화를 통해 소비자, 가정, 산업 등 3가지 주요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이라며 "5G는 단순히 빠른 속도가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몇몇 통신사는 이미 초기에 비즈니스 성과를 이뤘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5GtoC 시장에서 통신사는 3단계를 거쳐 성공의 길로 들어선다. 첫번째는 고부가가치 분야, 주요 시나리오 그리고 잠재 고객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계획과 투자를 토대로 5G 구축에 속도를 내는 것이다. 두번째는 5G 사용자 수를 빠르게 늘리는 것이다. 마지막 세번째는 가치 중심의 유연한 가격 모델을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딩 사장은 "5G는 철강, 광업 등 20개 이상의 산업에서 1천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적용돼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며 사업의 종류와 범위, 사업모델 설계가 5G B2B 사업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설명했다.

 

라이언 딩 사장은 "화웨이 5G가 성공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네트워크에 있다"고 말했다.

 

화웨이는 업계에서 가장 가볍고 강력하며 적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한 사람이 운영하고 설치할 수 있어 네트워크 구축 속도가 빨라지며, 운영 효율성이 탁월하다. 화웨이의 광신호 회선분배기로 하나의 서브랙이 평소에 사용되는9개의 캐비닛의 역할을 수행한다. 용량은 4배가 더 크지만 에너지는 95% 절감된다.

 

화웨이의 5G 슈퍼 업링크 솔루션은 2.1GHz와 3.5GHz의 장점을 결합하여 업링크 수용력과 내부 커버리지를 높인다. 450 Mbit/s 이상의 업로드 속도를 제공한다. 지난 4월에는 수백명의 사용자들이 본인5G 스마트폰에서 샤먼 마라톤을 4K 화질 생방송으로 시청했다.

 

한편 그에 따르면 화웨이는 친환경 개발 모델 및 탄소 배출 감소를 지원하기 위해통신장비, 기지국 사이트, 네트워크에서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통신장비에서 화웨이는 하드웨어 플랫폼을 더욱 에너지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전력 효율성이 높은 부품을 사용한다. 기지국 사이트에서, 화웨이의 단순화된 사이트 솔루션은 이통사들이 에너지 소비를 줄이도록 지원하며, 전기와 임대료를 절약하도록 한다. 

네트워크에서, 화웨이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다중 대역과 다중 무선접속 솔루션을 출시했다. 해당 솔루션은 네트워크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무선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화웨이의 혁신적 솔루션으로, 저대역 및 고대역 5G 장비가 캐비닛을 공유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더 적은 양의 에너지가 사용된다. 딩 사장은 화웨이의 다중 대역 장비 전력 절감 목표를 비유하자면 1+1을 1보다 적게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딩 사장은 "5G B2B와 관련한 산업 표준이 더 빠른 속도로 조정돼야 하고, 기업의 핵심 생산 공정에 5G를 통합해 디지털 전환에 나서야 한다"며 "5G와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시너지는 사업 영역을 넓혀 새로운 성장을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라이언 딩 화웨이 사장 "지속혁신 산업 미래 밝힌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