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만도, ADAS 물적분할로 단기 투자심리 악화…주주가치 영향 중립적-한화투자증권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한화투자증권은 11일 만도에 대해 ADAS 사업에 대한 물적분할로 단기적으로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지만, 주주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라 판단하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9만1천원을 유지했다.

 [사진=만도]
[사진=만도]

만도는 지난 9일 ADAS 사업 등을 물적분할해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MMS)를 설립하기로 이사회에서 결의했다. 오는 7월 20일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거쳐 최종 승인되면, 9월 1일을 분할기일로 절차가 마무리된다.

존속법인 만도는 신설법인 MMS의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되지만, 향후 MMS의 기업공개(IPO) 혹은 외부 지분투자 가능성은 열어놨다.

박준호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만도는 이번 분할 결정 이유로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 분야 경쟁력 홥고, 사업적 특성이 다른 두 부문의 전문화 및 운영 최적화 등을 제시했다"며 "존속법인은 체시스 제품의 고도화와 xEV 관련 신사업을 수행하고, 신설법인은 레벨 3~5까지 대응 가능한 센서와 컴퓨트 플랫폼으로 아이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체시스-ADAS의 시너지 유지와 자본조달의 유연성 확보가 물적분할의 주 이유인 것이다.

박 연구원은 "물적분할 결정은 신설법인에 대한 지분 희석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단기적으로 센티멘털(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그러나 신설법인의 지분이 100%로 유지되는 동안에는 연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없으며, 아직 신설법인의 IPO나 외부 지분투자 시점과 그 때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가치가 불분명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향후 분할이 이뤄지고 종속 신설법인의 재무제표가 확정되면 더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ADAS 사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잇을 것"이라며 "이 경우에도 잠재적인 지분 희석 가능성과 순수 ADAS 업체에 부여되는 높은 멀티플이 상쇄 효과를 낳을 것이기 때문에, 관건은 분할 그 자체보다 분할 효과(신설법인의 이익 성장 가속화)에 있다"고 평가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만도, ADAS 물적분할로 단기 투자심리 악화…주주가치 영향 중립적-한화투자증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